[일상의 지혜] 이사비용의 소득세 공제

(Moving)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14 Jun 2017


p-16.jpg

새로운 장소에서 사업을 하거나 직장에서 일하기 위해 이사하는 경우, 국세청(CRA) 규정에 따라 이사 비용을 해당 연도의 소득액에서 공제 받을 있다. 하지만 모든 이사에 이를 적용하는 것은 아니다. CRA 인정하는 이사에 대해서는 개인 소득세 보고 Form T1-M 작성해 공제를 신청한다.

 

 

신청 대상이 되는 이사 :

개인사업자나 고용된 직원으로 장소에서 사업을 하거나 직장에서 일을 , 대학과정 이상 (Post-Secondary) Full-Time 학생으로 학교 (또는 장소)에서 연구, 또는 공부하기 위해 이사하는 경우, 이사하는 (New Home) 기존 (Old Home)보다 New Location( 학교, 직장 또는 사업장)에서 적어도 40km이상 가까워야 한다.

 

고용인 또는 개인 사업자 : 이사비용의 합이 해당 연도의 소득보다 많을 경우 나머지를 다음해 소득에서 공제받을 수도 있는데, 이는 1년만 이월된다. , 이사비용을 투자/자산 소득이나 고용보험(EI) 베니핏 소득으로부터 공제받지는 못한다.

-타임 학생 : 학교(또는 연구기관)로부터 받은 장학금, 조교 수당, 포상금, 또는 연구 기금 총액으로부터 해당되는 이사비용을 공제 받는다. 방학 일시적 소득(피고용, 또는 자기 사업) 위해 지출한 이사 금액도 장소에서 생긴 소득으로 공제할 있다.

 

 

이사비용의 종류와 계산 방법 :

자신을 포함한 가족과 가재도구를 장소로 이동할 들어간 비용을 포함한다. 실제 발생하고 지급이 완료된 것들만 해당 연도에 신청한다. 이사 다음해에 지급되는 비용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해에 별도로 포함해야 한다.

 

가재도구 운반 보관 비용: 살림살이 일체(보트나 트레일러 포함) 이사하는 드는 운송 일시적 보관료, 이사 포장, 트럭 운송비, 보험료

여행비용: 자신과 가족이 장소로 이동할 발생한 차량비용 (또는 편도 항공), 음식대, 숙박비를 포함한다. 모든 영수증을 모아 사용된 실제 발생한 금액을 계산하는 방법이 있고, CRA에서 정한 (cra.gc.ca/travelcosts) 따라 보다 간편하게 계산 수도 있다.

일시 주거 비용: 최대 15일간, 예전 장소 또는 장소에서 지낸 체재비용(숙박 식대) 실제 비용 또는 간편 계산법에 따라 산정한다. 간편 계산의 경우에도 체제 기간을 증명할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리스 해지비용 (예정 장소에 대한): 렌탈 거주의 경우 리스 조기 해지에 따른 비용(패널티 ) 발생한 경우.

 

이사 때문에 생긴 다른 비용:

법적 서류(Legal Documents)상의 주소를 주소로 바꾸기 위해 들어간 비용

• 운전 면허증, 자동차 등록 (Vehicle Permit) 변경 비용

• 유틸리티(전기, 수도, 가스 ) 종료 또는 신규 가설에 들어간 비용 : 이전 거주지(Old Home)관리 유지비 (이사 직후부터 팔리거나 렌트가 나갈 때까지): 5 달러 상한 장소로 자신과 가족이 이사를 나간 팔릴 때까지(합리적인 팔려는 노력을 전제로), 또는 렌트가 나갈 때까지 빈집으로 남아 있었을 경우 기간에 해당하는 모기지 이자, 재산세, 보험료, 광열비(Utility Expenses) 계산한다.

Old Home 매각 비용: 광고비, 이전 법적 비용, 중개인 수수료와 모기지 해약 위약금이 여기에 포함된다.

New Home 구매시 발생비용: 이사 때문에 새집을 샀어야 하는 경우 새집 구매에 따라 발생, 지급한 법적 비용, 명의 이전/등록 비용, 세금(GST/HST제외) 포함된다.

회사, 학교(또는 연구기관) 이사 보조금: 이사 보조금을 받았을 경우 금액을 소득에 포함 시킨 전체 이사 비용을 공제 신청하든가, 아니면 이를 차감한 금액만 공제 신청한다. 회사, 학교(또는 연구기관)로부터 이사 보조금에 관한 지원 내용(없으면 “없다”는) 받아두어야 한다.

 

 

이사비용으로 간주되지 않는 비용 :

가족은 거주지에 남아있고, 자신 혼자만 이동할 경우, 이사로 간주하지 않는다.

 

Old Home 수리비용 매각 팔기 쉽게 하기 위해 지출된 비용

Old Home 판매 손실 구매값보다 싸게 팔아 발생한 자산 손실

New Home 물색을 위한 여행경비

이사불가로 폐기/증여 처분한 물품, 예컨대 화초, 냉동식품

살던 (랜탈) 최종 청소/수리비

Mail Forwarding 비용

커텐, 카페트 개인 기호 시설 교체비용

부동산 가격 회복, 또는 상승을 기대한 투자목적으로 판매를 유보할 경우 기간 발생하는 유지비용

Mortgage Default Insurance fee (모기지 상환 보험료)

 

 

이사 해당 지역(Canada , 또는 해외) :

캐나다 학교의 풀타임 학생이거나 거주자는 캐나다 내에서, 해외에서 캐나다로, 캐나다에서 해외로, 또한 해외에서 해외로 이사하는 경우 모두 이사 비용을 공제 신청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