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 비자

이재인 법률 ABC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12 Nov 2018

취업허가가 방문자 기록보다 유리


Q:

종교인을 위한 비자들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그리고 장단점을 알려 주세요. 또한 신청방법과 신청시 필요한 서류나 자료도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A:

두 방법 모두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취업허가가 방문자 기록보다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취업허가를 받으면 자녀의 무상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물론 지역과 학교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배우자는 오픈 취업허가 (Open Work Permit)를 받아 캐나다에서 고용주 제한없이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주마다 차이가 있지만, 가족 모두 해당 주의 의료보험에 가입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추후 캐나다 이민을 계획하시면, 취업허가를 받고 목회를 한 경우, 즉 종교나 자선단체 관련 경험은 캐나다상 직업 경험 (Canadian Work Experience)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이민 신청시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진실된 일자리 오퍼 (Arranged employment)와 유효한 워크퍼밋을 가지고 1년이상 목회 경험이 있으면, 캐나다 이민 선발방식인 Express Entry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처음부터 제도적으로나 제정적으로 안정된 종교기관으로 부터 초빙을 받아 취업허가를 받아 캐나다로 입국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제직할 종교단체의 초청 편지와 종교인 직책을 확인할 수 있는 교단의 확인서입니다. 고용 계약서와 고용 제안서, 신체검사, 은행 잔고, 이력서, 범죄 경력 회보서, 이전에 근무하셨던 종교단체에서 재직증명서와 소득을 증빙하는 서류들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단 절차는 1) 종교단체가 먼저 고용계약서와 고용 제안서를 준비해야 하고, 2) 고용이 확정되면, 이민국의 Employer PortalOffer of Employment를 등록해서 LMIA 면제된 고용 제안 (Job offer or Arranged employment)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3) 이에 기초에 신청자는 이민국에 취업허가(Work permit)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jl pic.jpg

위 내용는 법률자문이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이재인 법무사 | Law Society of Ontario 회원 | ICCRC 이민 컨설턴트 jleelegal@gmail.com

Address: 7130 Warden Ave. Unit 209, Markham ON L3R 1S2 | Telephone: (416) 803 8829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