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뮬러원 (9)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06 Dec 2018

알젠틴에 팡기오가 있다면 브라질엔 센나Senna Da Silva 94년 슈마커 앞질러 2백km로 달리다가 불귀의 몸 “포기란 없다” 고장나자 6단 기어 하나로 완주


주간한국_팡기오_02 copy.jpg

팡기오

 

에어튼 센나 Ayrton Senna

 

에어튼 센나 실바는 세계 챔피언 타이틀을 3번이나 얻은 브라질의 국민적 스타였다. 그의 가장 유명한 전설적 경주는 고국 브라질에서 벌어져 브라질 팬에게 그는 더욱 깊은 인상을 남겼다.

60 상파울로 출생. 13 때부터 카트Kart 타고 경주에 재미를 붙였다. 17 남미 챔피언이 됐다. 4 포뮬러원 대회에 참전했다. 포뮬러 포드와 포뮬러 3 대회에서 3 다섯 번이나 챔피언이 됐다. 84년에는 톨리만Toleman이라는 작은 포뮬러원 경주팀에 합류했다. 이들이 만든 차는 유명 팀들이 돈을 엄청 들여서 만든 차보다 성능이 떨어졌지만 센나의 운전능력은 관중들의 주목을 받기 충분했다.

후에 팀에 들어가 나은 차를 몰았다. 로터스를 거쳐 매크라렌에 들어간 것이다. 88 매크라렌으로 출전, 세계 챔피언이 되는 업적을 이룩했고 덕분에 매크라렌 차의 명성은 세계에 크게 울렸다. 영광은 90 반복, 세계를 제패했다. 그러나 브라질 대회서 한번도 우승하지 못한 것이 불만이었다. 다음해 91 드디어 기회를 잡았다. 상파울로서 열린 브라질 그랑프리에 출전한 것이다. 이때 그는 폴포지션Pole position에서 스타트했다. 아주 힘든 경주였으나 익숙한 운전과 순간포착에 능해 선두에 있었다. 그러나 선두를 지키던 것도 잠간, 뜻밖에 수동 기어가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아직 10번의 트랙 회전이 남았을 때였으므로 문제가 컸다. 처음 3 기어가, 다음에 4, 5번이 연이어 빠졌다. 차를 몰기가 아주 어려웠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뒤에서는 윌리엄스 팀의 리카도 파트레세가 기를 쓰고 다가왔다. 마지막 회전을 남겼을 악착같이 운전대를 놓지지 않던 그는 6 기어 하나만 쓰면서 선두를 지켰다. 경주가 끝났을 너무나 긴장했기 때문에 팔다리가 움직이지 않아 차에서 나오지 못했다. 그렇지만 그는 고국 대회서 처음으로 우승했다는 사실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포기를 모르는 인간승리였다. 해에 그는 세번째로 세계 챔피언쉽을 따서 전세계에 이름을 날렸다. 세계 최고의 운전자였다.

다음해 수년 고수 명이라는 위신을 유지했으나 영국 윌리엄 팀들이 좋은 차를 만들었기 때문에 최고의 영광을 맛보는 짜릿한 순간은 그에게서 떠났다. 94 51 이탈리아 임몰라에서 열린 마리노 그랑프리에서 떠오른 혜성 마이클 슈마커를 누르고 앞서 달리다가 트랙에서 미끄러졌다. 시속 2 킬로로 달리던 차는 벽에 부딪쳤고 그는 영원히 다시 세상에 돌아오지 못하는 몸이 됐다.

 

마이클 슈마커 Michael Schumacher

 

포뮬러원 경주 사상 누구보다도 많은 우승을 영웅적 선수를 모르는가. 무려 7번이나 세계를 제패한 전설적 드라이버. 누구도 그를 따를 선수는 지구상엔 없었다.

69 독일 히르트Hurth 출생. 불과 6 카트대회서 우승했다. 그후 독일 포뮬러 스리에서 우승했고 세계 스포츠카 챔피언대회에도 멀세데즈 차로 최고의 성적을 기록했다. 91 포뮬러원 대회에 참가하면서 세계 레이싱 대회는 더욱 숨가쁘게 돌아갔다.

그후 수년 최우수 선수 명단에서 그의 이름이 빠진 적이 없었다.

94 영국의 유명 드라이버 데이먼 힐과의 경기가 벌어졌을 세계의 팬들은 과연 누가 이길 일찌감치 TV 앞에 자리잡았다.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대회였다. 승리는 슈마커의 몫이었고 그의 이름은 하늘을 찔렀다. 해의 마지막 대회는 오스트랄리아에서 벌어졌는데 마침 그가 베네튼Benetton 차는 한참 달리던 기계고장을 일으켰다. 데이먼 힐이 추격했을 슈마커 차는 그에게 선두를 내주는 대신 그와 충돌했다. 손상된 차가 모두 경주장을 떠났지만 슈마커가 점수를 받아 챔피언의 영광은 그에게 돌아갔다.

95 슈마커는 다시 베네튼 차로 출전해서 한번 챔피언 자리에 올랐다. 2 년에는 페라리 팀에 합류, 페라리에게 21 만의 우승컵을 안겨주었다. 그후부터 2004년까지 매년 그는 페라리 팀으로 출전했고 매년 챔피언이 됐으므로 팬들의 관심은 그가 언제 그만두는가, 아니면 그보다 빠른 선수가 누가 언제 등장할까 였다.

그의 동생 랄프Ralf 1997 조단Jordan팀으로 입단, 형과 함께 9 여러 포뮬러원 팀에서 출전했다. 어떤 때는 형제가 모두 선두에 서서 우승컵을 놓고 양보없이 아슬아슬하게 싸웠다. 2001 랄프는 캐나다 그랑프리에서 마침내 우승하고 슈마커(마이클) 2등을 했다.

2 2003 캐나다 대회에서 형이 1, 동생이 2등을 차지, 형은 2 동생에게 당한 패배를 설욕했다.

슈마커는 2006 경주를 중단하고 페라리 차들을 테스트 드라이브하는 한편 그들 선수들을 돕다가 2010 다시 멀세데즈 팀으로 경주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때 나이는 41. 그를 팬들은 알젠틴의 팡기오가 46세에 챔피언이 됐던 때를 상기하면서 그가 한참 참가할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더 보기 작성일
미시사가의 그랜빌 메이어스(Granville Mayers) (상) 11 Dec 2018
포뮬러원 (9) 06 Dec 2018
무신론자 연합교단 목사 04 Dec 2018
포뮬러원 (8) 28 Nov 2018
포물러원(7) 28 Nov 2018
중국판 센트리엄 프로젝트- 1 03 Nov 2018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