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전문가에게 듣는다(2)

발달 및 학습장애아 행동분석과 지도



  • 오피니언 관리자 (opinion@koreatimes.net) --
  • 08 Feb 2019


김보경 박사(토론토대학교 특수교육 정신의학 전공)

온타리오주 보건부 심리학자, 경북대학교 교육심리학 교수

 

 

또 다른 예로는, 발이 모닥불에 닿으면(A) “앗”하고 발을 움칫 뺀다(B). 그 결과로 발을 보호하게 된다(C). 그러한 자극(S, Stimlus)-반응(R, Response) 과정에는 발가락에서 두뇌에 이르기까지의 신경전달 물질 사이에 무한정의 파도와 같은 연합(Association)이 반복된다. 이것은 물리학에서도 그렇고 화학에서도 마찬가지다. 북경에 있는 나비 한 마리의 날개 짓이 뉴욕 한 복판에 폭풍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 물리학에 있어서의 카오스 이론도 연합설이다. 이처럼 모든 것은 서로 연합되어 있다. 우리가 ABC라고 하는 학습 또는 연합의 법칙을 염두에 두고 보면 어떤 행동이라도 그러한 인과의 법칙에 따라 일어나고 또한 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화학에서 산소와 수소가 결합하여 물이 되는 것과 같이.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도 무엇과 무엇이 결합하는가. 무엇과 무엇이 결합되어 있다가 흩어지면서 다른 것과 결합하는가에 따라 변한다. 한글, 스물 넷 글자가 이리 저리 조합을 이루면서 수천 수만의 단어들을 만들어 내는 것과 같다. 학습의 법칙 ABC 역시 그러한 물리적 화학적 법칙을 따른다. 심리학자들이나 특수교육 전문가들이 아동들의 부적응 행동을 줄이고 적응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적용하는 행동이론이 바로 이런 연합주의에 바탕을 둔다.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ABC라는 공식에 대입해 보자. 어느 생각 하나, 어느 행동 하나 그 공식에서 예외가 되는 것이 있는가?
이 연재는 “ABC”라는 학습의 법칙, 자연의 법칙을 특히 학습에 어려움을 가진 자녀들에게 적절이 적용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줄이고, 적응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물론 이 법칙은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도 이용할 있다. 자신이 감소시키거나 버리려고 하는 나쁜 습관이 있거나 그 반대로, 증가시키고 강화하려는 행동이 있다면 심각하게 이 A-B-C의 연결고리를 주시해 보라. 그렇게 하면 반드시 문제해결의 단서가 발견될 것이다.  (계속)

Video AD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