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실험 벼랑끝 전술로 가나

미국의 일괄타결 협상 거부



  • 캐나다 한국일보 (editorial@koreatimes.net) --
  • 15 Mar 2019


북한.jpg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침묵을 지키던 북한이 핵·미사일 시험 유예를 철회할 가능성을 시사하자 미국의 북한 및 핵 전문가들도 북한의 의도를 분석하며 분주히 움직였다.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 재개시 북미관계가 심각한 대치 국면으로 되돌아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물론, 시험 유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약속이라며 신뢰와 동시에 준수를 압박하는 미 정부의 태도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미 안보·평화 분야 비영리 외교정책기구인 '디펜스 프라이오러티스'(Defence Priorities)의 대니얼 디페트리스 연구원은 15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새로운 것은 만약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핵·미사일 실험 모라토리움(유예)를 해제하겠다는 위협"이라며 "백악관의 관심을 끌려는 시도일 수도 있고, 아니면 북한의 확실한 의사일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조슈아 폴락 미들버리국제연구소 연구원은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으로 되돌아간다면 우리는 심각한 대립으로 되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폴락 연구원은 "이것은 벼랑 끝 외교 전술(diplomatic brinkmanship)"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15일 평양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일괄타결·빅딜'론을 수용할 수 없다며 협상 중단과 미사일 및 핵실험 모라토리엄의 중단을 앞세워 미국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최 부상은  "미국의 요구에 어떤 형태로든 양보할 의사가 없다"며 미국과 비핵화 협상을 중단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러시아의 이타르타스 통신이 전했다.

발언 요지는 미국이 북한에 요구하는 비핵화 조치의 일괄타결·빅딜을 절대로 수용할 수 없는 만큼 미국의 입장 변화 없이는 추후 북미 협상에 나서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북한과 협상을 지속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Video AD

전체 댓글

  • 북핵문제는 평화적으로는 해결이 안되는 百年河淸입니다. 김부자 3대 독재체재 김정은이가 마지막될 것입니다. 5년내로 정권 붕괴 됩니다. 지금 북한은 과거 소련정권의 몰락의 길과 너무 흡사하게 가고 있습니다. 조만간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면 그날로부터 몰락의 길에 접어듭니다. 북한은 지금 미국입장에서 볼때 螳螂拒轍 이요 坐井觀天입니다. 즉 사마귀가 팔을 들어 지나가는 수레바퀴를 멈추려는 무식하고 어리석은 짓을 하고 있는 꼴이지요.. 깔려죽을 생각은 안하고
  • 한국일보는 제목을 정확히 쓰기 바란다. 거부가 아니고 거부 할수도 있다는 말이다. 며칠후 김정은이 발표를 할것이다. 기다려보자. 그리고 평화적으로 해결을 못하면 전쟁을 원하는가 물어보고 싶다. 전쟁을 주장하는 수구들은 캐나다에있는 자기 가족들을 한국으로 이주시키고 본인도 전쟁에 참여해 죽을 각오로 전쟁을 주장하기 바란다. 전쟁이 벌어지면 태평양 건너에서 TV나 온라인 기사 읽으며 게임즐기듯 하지 말고. 항상 말만 앞서고 외세에 의지하려는 토착외구와 검은머리 외국인에 넌덜머리가 난다.
  • 하나더 보태고 싶다. 북한이 붕괴가 되도록 중국과 러시아가 가만 놔둘것 같은가? 아울러 미국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은 ICBM 을 최대 13대 까지 동시 추적이 가능하다. 만약 북한이 ICBM을 그 이상 보유한뒤에는 미국의 비핵화 협상력은 힘을 잃게된다. 북한의 비핵화는 미국이 필사적으로 해야 할 숙제이다. 엊그제 두드러기 병역면제 황교안이 대한민구 핵무장 이야기를 했다. 한국이 핵무장하면 일본은 가만 있을것 같은가? 미국이 한국은 경제재제 한 할것 같은가? 나는 미국이 제한적 전쟁으로 북한 핵 문제가 해결 가능했으면 벌써 했다고 본다. 북한은 사막땅의 리비아와 이라크와는 다른 문제이다. 아프카니스탄에서 미국이 지금까지 전투를 하는것 보면 모르는가? 전쟁을 원하는 자들은 토착 왜구들이라고 보면 된다. 대한민국 경제의 두 기둥인 삼성전자와 현대 자동차, 조선이 무너지기를 누가 제일 바라고 있을까? 일본 게다짝들이고 대한민국 국민중 토착 왜구들은 전쟁도 불사한다고 외치고 있다. 만약 꼭 해야 한다면 토착 왜구들을 먼저 청소한다음 전쟁을 해야 한다.
  • 하나더 한국 개신교의 종북 논리를 가지고 북한 김정은은 살인마. 독재자라고 말하는 어리석은 사람들이 많다. 김정은은 스위스에서 유학을 하면서 서방 세계를 보고 자란 세대이다. 김정은을 옹호하는것이 아니다 무조건 살인자. 독재자라는 편견을 가지고 상대를 하면 어떤 결과도 얻지 못한다. 이제는 일본과 미국 군수업자들이 만들어놓은 이미지을 깨고 남과 북이 같이 공생하며 각자 경제적으로 번영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 언제까지 그들이 만든 종북, 빨갱이 놀이에 꼭두각시처럼 춤을 추고 있을것인가?
  • 지금 한국은 빅뱅 승리와 버닝썬 문제로 시끄럽다. 그들이 누구와 연결이 되어 있는줄 아는가? 그들이 세운 기업들이 무었인줄 아는가? 지금 밝혀진 기업은 이명박 형의 아들이 연관이 있는 맥쿼리 신라개발 네오파트너즈 유리 홀딩스 BC홀딩스 이고 연결된 인물들은 유인석 이승현 이시형 이상균 송창주 류재옥 서현덕 으로 올라오고 있다. 이들이 누구인가는 각자 검색해보시라. 이런 썩어빠진 적폐들의 아들놈들이 돈과 권력 그리고 마약으로 다른 세상에 살고 있는데 이들이 전쟁이 나면 총들고 나설것 같은가? 전쟁 나기 24시간 전에 성남 비행장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비행기에 타고 있을것이다. 타이타닉호가 침몰을 하면 1등 객실 승객들이 제일 먼저 구명 보트에 오른다. 3등석 승객들은 배 밑바닥에서 배가 가라 앉는지도 모르고 죽는다. 자칭 토론도 태극기라는 인간들은 전쟁 선동 하지마라. 여기서 가벼운 입털지말고 한국으로가 영주권 아니면 ㅣ시민권 포기후 영주 귀국을 하고 아스팔트에서 태극기 휘둘며 행동으로 보여주기 바란다.
  • 무슨 북한이 5년내로 망할것이라는 헛소리를 자신있게 쓰는지 모르겠다. 북한은 수백만이 굶어죽은 고난의 행군을 견뎌내고 지금은 장터 자본주의가 북한 경제를 지탱을 하고 있다. 평양에서는 지금 아파트를 돈주고 매매를 한다. 이미 자본주의가 북한 주민들에게 퍼져있다. 그들이 김정은 정부를 버리지 않는한 토론토 태극기들이 원하는 북한 붕괴는 쉽게 안 일어난다. 그리고 북한이 붕괴가 되 평양 이북을 만약 중국이 점령을 하고 일본이 북한 일부를 점령을 하기를 바라는가? 그렇게까지 해서라도 북한 정부가 무너지기 바라는가? 말을 해봐라. 토론토 자칭 애국 태극기들아!
  • 북한 정권이 5년 내에 붕괴한다는 논리 근거가 무엇인가요 ? 어떤 근거로 옛 소련의 몰락과 유사하다고 보시는지요 ? 북한이 붕괴되면 대한민국에 어떤 이득이 되나요 ? 혹시 한국에 엄청난 재앙이 오는건 아닐까요 ?
  • 쏘련이 몰락했다고 했는데 그자리에 러시아가 들어섰다. 미국 영토가 된것이 아니다. 지금 러시아는 미국과 군사적으로 맞서며 경제적으로 힘은 들지만 잘 버텨가고 있다. 북한이 5년내로 붕괴되어 어떤 정부가 들어서야 하는지 계획이 있는지 태극기 우파에게 묻고 싶다. 그리고 재건을 위한 천문학적 비용을 결국 우리가 부담해야 하는데 태극기 우파들은 기꺼이 부담을 할 용의가 있는가?
  • When asked if Trump was serious about going to war w/ North Korea during 2017, General Brooks said he was. “He was serious,” Brooks said. “Our ability & readiness to go to war was real and true.” There were plans in place that were more robust that Brooks had seen before.미국에서 전쟁을 안하고 태평양건너 한반도에서 하니까 이런 생각을 쉽게 한다.
  • 미국과 북한이 과연 어떻게 할까? 고래와 새우 싸움같은 북미간에 낀 고등어 같은 한국은? 같은 민족이니 새우를 도와 고래와 맞설까, 아니면 고래와 손잡고 새우를 꿀꺽해 버릴까? 그도 아님 중국에 빌어 미국과 싸울까. 누구도 모를 미래를 가지고 촛불이네 태극기네 내분으로 세월을 보내면 누가 더 좋아할까? 그 열정과 시간에, 세계 정세와 역사 속에 우리 민족이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를 공부하면, 우리나 북한이 가야만 할 길이 보일 것이다. 그럼 그렇게 되게 해달라고 기원하고 기다리는 것이 백성들의 도리가 아닐까 한다. 한민족이 또 수백만이 죽어도 안되고, 그렇게 해서라도 통일을 해야한다면 통일비용에 재건비용과 정서로 남북한 모두가 망하고 만다. 이때 가장 좋아할 나라를 읽어야 한다. 분명히 공산주의는 청산이 되어야 하지만, 남북한 백성과 민족의 밝은 미래가 전제되지 않는 해결방안은 잠시 어느 한쪽에 한풀이가 될지는 몰라도, 이를 학수고대하는 응큼한 민족들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조만간 온세계와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위한 극적인 해결방안이 나오길 기원하고, 기다리는 것이 서로 싸우는 것보다 현실적인 우리 대중의 자세일 것이라 본다. 모두가 그렇게 확신을 갖고 기도하면 더 빨리, 더 좋은 일도 있을 수 있는 것이 세상모를 기적이란 것이다. 지구상에서 유일한 천손족이며, 가장 오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는 우리의 국운을 또 믿었으면 싶다.
  • 오랜 세월 역사를 공부해 온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핵을 제거하고 북한이 민주화를 하는 조건으로, 북한을 하노이 이상으로 경제재건할 수 있게 미국과 우방들이 전폭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최선의 길이다. 그래야 잃어버린 만주와 연해주도 되찿을 단초를 마련하게 되고, 인명피해를 발생하지 않으며, 북한이 급성장하면 최소의 통일비용밖에 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당장 그 광활한 만주와 연해주의 고토수복 문제가 달린 중국과 러시아가 인정을 할 리없고, 김위원장을 무슨 수로든 제거하려 할 것이고, 일본은 굿도 보고 떡도 먹으려 할 것이다. 그럼 남북한이 함께 망할 가능성이 오히려 더 높다.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우리 민족이 대성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고, 그간 우리가 잃어버린 터키부터 일본까지 아시아 전역의 동이족들이 함께 한 역사를 다시 회복하는 시발점이 될것이라 본다. 이를 풀 수 있는 정답을 찾을 수 없다면 촛불이니 태극기니 제발 그만들 싸웠으면 좋겠다. 원래 가장 가까운 사이들의 싸움이 가장 무섭고 치열한 것이다. 부부형제민족 친구동료....... 기 싸움이 당분간 있겠지만, 외교적 해법도 이미 나온 것으로 느껴지지만 최선일지, 최악일지, 어느 중간 선일지 지켜보면서 최선이길 기다리는 것이 중생이 갈길임에랴....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