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업의 성공 노하우

동업이 잘 안되는 이유 및 보완책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22 Mar 2019

제 2부 Ⅰ 투자의 종류 및 성공 노하우 착한 부자가 되는 길 (54)


동업으로 투자를 하거나 사업을 시작한 경우, 처음에는 서로 상대방의 역할에 감사하면서 화기애애한 가운데 시작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동업 덕택에 일은 순조롭게 정착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방이 하는 일은 작아 보이고, 내가 하는 일만 중요하게 생각된다. 처음에는 상대방이 꼭 필요한 동반자로 생각되었는데, 차츰 없어도 되는 귀찮은 존재로 바뀌게 된다. 상대방이 가져가는 돈이 내 몫보다 더 커 보인다.

상대방이 없으면 혼자 다 이익을 독차지할 턴데 하는 생각도 든다. 어떤 경우는 상대방이 없으면, 이 사업체를 내 자식에게 물려줄 수 있을 텐데 하고 상대방을 몰아낼 궁리만 한다. 그러다보니 상대방의 일거수 일투족이 눈에 거슬린다. 사사건건 분쟁의 길로 접어들고 급기야는 동업의 길을 접게 된다. 한국 사람들이 동업을 잘 안되는 이유 및 보완책을 열거해 본다.

 

첫째, 대화 기술이 부족하다.

보완책 : 남의 말을 경청하고 사소한 것부터 해결하고 지나간다.

대화를 잘하는 첫번째 기술은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일이다. 많은 한국 사람들은 상대방의 얘기는 무시하고 자기 이야기만 계속해서 늘어놓는다. 그것도 자초지종은 얘기하지 않고 흥분해서 열만 올린다. 듣는 쪽에서도 궁금한 내용이 있어도 체면상 물어보지 못하고 뒤에 가서 다른 사람들에게 불평을 털어 놓는다. 상대방도 뒷 얘기를 듣고 나면 화가 나지만 면전에서는 얘기를 못하고 뒤에서만 불평을 눌어놓는다. 대화는 정확하게 본론부터 감정에 얽매이지 말고 충분히 설명한다. 궁금한 내용은 끝까지 확인하고 잊어버리는 것을 배워야 한다.

 

둘째,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한다.

보완책 : 적은 돈도 그때마다 주고받고 잊어 버린다. 사업상 만났으면 돈 때문에 만났다. 돈 때문에 만났으면 돈 문제부터 결론을 내고 넘어가야 한다. 적은 돈도 정확히 주고받는 관계를 정착해야 한다.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질문을 하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 동업이 초기 단계에서 성공하고도 깨지는 경우를 보면, 대부분 상대방을 내쫓고 혼자 주인이 되어서 자기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동업을 하는데 있어서 사적인 것은 철저히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해 두어야 한다. 동업은 인간관계에서 출발하고, 인간관계는 신뢰에 기초한다. 신뢰의 관계가 정립되려면 정직성(Honesty)과 투명성(Transparency)이 지켜져야 한다.      

 

<계속>
 

김남수.jpg

김남수 토론토 경제 컨설턴트

세부 카테고리 작성일
중국인 동업의 성공 노하우 15 Apr 2019
동업의 성공 노하우 04 Apr 2019
동업의 성공 노하우 22 Mar 2019
착한 부자가 되는 길 (53) 07 Mar 2019
연재 착한 부자 되는 길 52 28 Feb 2019
연재 착한 부자 되는 길 (51) 14 Feb 2019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