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사업 성공 노하우

“출구계획(Exit plan)의 중요성”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16 May 2019

제 2부 Ⅰ 투자의 종류 및 성공 노하우 착한 부자가 되는 길 (58)


사업을 시작하고 장사가 잘 된다고 소문이 나면, 사람들이 모여든다. 그러나 사업이 어렵다고 알려지면, 아는 사람들도 고개를 돌린다. 은행도 날씨 좋은 때에는 우산 빌려 주겠다고 나서지만, 구름만 끼어도 우산가져오라고 독촉을 한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면서 출구계획(Exit Plan)을 세워둘 필요가 있다. 유태인들과 투자 얘기를 하면 항상 출구계획에 대하여 묻는다. 내가 투자한 돈을 언제 어떻게 회수할 수 있느냐는 질문이다. 모든 사업은 항상 위험요인을 안고 시작한다. 위험요인은 시간이 흐르면서 경제여건이 바뀌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생길 수밖에 없다. 여러가지 여건의 변화에 대비한 대처 방안을 미리서 세워둘 필요가 있다.

은행에서 돈을 빌려줄 때는 항상 원금회수 방안을 검토한다. 원금 회수방안으로는 상환기간(Amortization Period)을 미리 정해 놓고 그 기간 내에 일정액씩 원금을 나누어 갚게 한다. 

두사람이 동업을 하는 경우 한 사람이 유고가 생겼을 때에 상대방이 그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법(Buy Back Option)이 있다. 이러한 약정은 동업계약서에 미리 정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비상시 상대방의 지분을 인수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보험에 가입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각자 투자한 금액에 상당한 금액의 보험을 들어서 유고시 이 보험금으로 대출금이나 상대방 지분을 변제해 주는 방법이다. 비지니스를 팔거나 상속시키는 방법(Succession Plan)을 강구해 두는 것도 하나의 출구계획이다.

 

모든 일에는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 예상했던 일이 계획대로 안될 수도 있다. 처음 시작했던 사업이 실패하면 인생 자체가 위기를 맞을 수도있다. 이때문에 출구계획을 생각해 둘 필요가 있다. 

사업은 마치 바다에 고기잡이를 나가는 것과 같다. 옛날에는 작은 배끼리 경쟁을 하면서 고기를 잡았다. 그러나 요즘에는 엄청나게 큰 군함 같은 배들과 어깨를 맞대면서 조업을 해야 한다. 언제 큰 배 밑에 깔릴지 모르는 위험한 판국이다. 큰 배에 부딪칠 수도 있고 큰 고기에 먹힐 수도 있다. 고기는 못 잡고 배는 부서진다 해도 사람은 살아 남아야 한다. 난파된 배에서 살아남은 어부처럼 사업에 실패한 사람은 앞길이 캄캄하다. 이런 때에 어부를 구해주는 배가 있다.

파산법(Bankruptcy and Insolvency Act)이다. 파산은 안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한번쯤 생각해 두는 것도 필요하다. 사업을 시작한다고 하는 것은 마치 전쟁터에 나가는 것과 같다. 전쟁터에서 상처를 입었을 때 병원에 후송되어 치료를 받고,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사업이 실패하면 투자한 재산도 날리고 빚더미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상황에 빠질 수가 있다. 이러한 곤경에서 인간을 구해주고, 재기할 수 있는 희망을 주는 것이 파산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통상 파산은 부도덕하고 무책임한 반사회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선의의 파산은 과중한 채무의 압박으로 부터 인간을 해방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계속>

김남수칼럼.png

김남수     토론토 경제 컨설턴트
 

착한부자.png

세부 카테고리 작성일
주식시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19 Jun 2019
주식투자 성공 노하우 01 Jun 2019
자기사업 성공 노하우 16 May 2019
동업의 성공 노하우 01 May 2019
중국인 동업의 성공 노하우 22 Apr 2019
중국인 동업의 성공 노하우 15 Apr 2019

Video AD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