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성공 노하우

“왜 주식을 알아야 하나?”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01 Jun 2019

제 2부 Ⅰ 투자의 종류 및 성공 노하우 착한 부자가 되는 길 (59)


photo-1556155092-490a1ba16284.jpg

주식하면 많은 한국 사람들은 아직도 재산을 날리는 도박같은 투기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연속극이나 영화 등에서 집안이 망하는 길중의 하나로 노름이나 방탕한 생활과 함께 주식투자로 재산을 날린 사람들의 얘기를 자주 목격한다. 하지만 오늘 날 극도로 발달된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면서 주식시장을 알지 못하고서는 경제나 투자를 제대로 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자본주의는 누가 만들었다기 보다는 인간의 자유로운 경제행위가 시장경제를 통하여 오랫동안 발전되어 온 사회형태라는 말이 설득력을 얻는다. 사람들이 경제활동을 하려면 시장이 있어야한다. 시장에서는 생산의 3요소, 즉  토지, 노동, 자본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오늘날 세상은 기술이나 생산성이 상상을 초월하게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여파로  아이디어나 경영의 힘이 확대되면서 자본의 역할은 경제활동에서 갈수록 더욱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고, 자본의 흐름을 뒷받침하는 금융기관의 역할도 급속히 바뀌고 있다.

옛날에는 사업이나 투자를 계획하는 사람들은 필요한 지금(돈)을 조달하기위해서 은행에 찾아가서 대출을 신청했다. 은행은 자금여유가 있는 사람들로 부터 받은 예금을 높은 이자를 받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빌려준다. 소위 간접금융방식에 의한 자금의 조달기능을 은행이 담당했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었다.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들은 은행에 찾아가 이자를 주고 돈을 빌리는 대신에 주식을 발행하여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팔아 무이자로 자금(자본금)을 조달하는 직접금융방식으로 금융산업의 흐름이 바뀌었다. 

주식(株式, share, stock)이란 주주(자본주)가 회사에 출자한 일정한 지분 또는 이를 보증하는 증권을 말한다. 주식은 회사의 출자금을 조달하는 자본금의 기본 단위로서 작은 금액으로 분할되어 발행된다. 주식은 재무제표상 자본금의 구성 요인으로 그 단위인 주식도 통상 액면가가 표시된 증권으로 발행된다. 그러나 자본금 증액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액면가액의 표시없이 무액면 증권으로 발행되기도 한다.

경제를 조금 아는 사람은 사업을 해 보고 싶은 소망을 갖고 있다. 나는 오랫동안 은행에서 일했기 때문에 은행을 한번 만들어 보고 싶었다.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불가능했지만, 지금도 은행 경영에 관심이 있고 은행 주식을 눈여겨보고 있다. 또한 은행 생활을 통하여 부동산에 대해서도 관심있게 보아 왔기 때문에 부동산 주식에도 관심을 갖고 본다.

개인의 힘으로 사업을 시작하는데는 여러가지 한계가 있다. 자금도 부족하고 기술이나 경영 능력면에서도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사업 아이디어만 좋으면 주식시장에서 불특정 다수로부터 얼마든지 필요한 자금을 동원할 수가 있다. 요즘 잘나가는 아마존이나 카카오톡 같은 회사가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될 수 있다. 

한편 투자자 입장에서도 내가 원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면 그 회사 주인이 되는 것이다. 배당도 받을 수 있고, 크게는 경영에도 참여할 수가 있다. 주주로서의 모든 권리를 행사할 수가 있다. 오늘날 경제규모는 엄청나게 커졌고, 지금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때문에 소액의 자본을 가지고는 은행이나 병원, 발전소같은 대기업을 시작하기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주식 시장을 통하면 은행이나 큰 병원의 주주가 되어 회사의 주요 경영에 나의 의사를 소유하는 주식 수만큼 반영할 수 있다.                  

<계속>
 

더 보기 작성일
주식시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19 Jun 2019
주식투자 성공 노하우 01 Jun 2019
자기사업 성공 노하우 16 May 2019
동업의 성공 노하우 01 May 2019
중국인 동업의 성공 노하우 22 Apr 2019

Video AD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