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캐슬린 윈 전 주총리

"아이들 미래 우려된다"



  • 유지수 (edit2@koreatimes.net) --
  • 04 Jun 2019

교육예산 삭감 관련 조언 "학부모는 주의원과 소통하고 관심 보이며 큰 목소리 내야"


교육_캐슬린윈.jpg

온타리오 정부가 교육예산을 삭감하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주정부의 예산삭감은 교사 감원, 학급당 학생수 증가 등으로 이어지고, 이는 결국 교육의 질 저하를 불러올 수 있다.

 

교육계의 우려가 커지는 것과 관련, 토론토 얼헤이그고교 학교운영위원장(school council chair)인 제이 강(Spero Risk Associates 부사장)씨는 온주 교육장관을 지내기도 했던 캐슬린 원 전 온주총리를 지난달 29일 주의사당에서 인터뷰, 그의 의견을 들어봤다.    ​​​​

 

*현재 온타리오의 교육 시스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공교육 제공은 정부가 할 수 있는 일 중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교육을 제대로 실시하는 것은 힘 있는 사회를 만드는 첫 걸음이다. 경제 발전, 좋은 의료서비스, 복지 등 모든 것은 교육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 사회는 모든 이들이 편리하고 공평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나는 과거 많은 학교들을 방문했었는데 모든 학교들이 좋은 자원을 갖고 있었다.

 

*1990년대의 마이크 해리스(전 주총리·보수당) 정부 시절 교육예산 삭감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내가 정치에 뛰어든 것은 교육예산 삭감 때문이었다. 교실은 4개의 벽으로 둘러싸인 공간과 교사의 존재가 다가 아니다. 교육예산 삭감은 높은 수준의 공교육과 인생을 사는데 필요한 라이프 스킬을 개발하는데 차질을 줬다. 학교는 학급 인원 증가로 학생들에게 관심과 제대로 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힘들어했다. 특히 유치원의 학급 인원수가 크게 증가했다. 우리는 이로 인해 학생들이 교육에 있어 좋은 시작을 못하는 것 같아 2003년 유치원부터 3학년까지 학급 인원수 조정을 제한했다.

 

*최근 보수당 정부가 발표한 교육예산 삭감을 어떻게 보나?

-과거 해리스 정부는 계획을 가지고 교육예산을 삭감했지만 현 더그 포드 정부는 뚜렷한 이유나 계획 없이 교육예산을 삭감하려는 것 같아 걱정이 크다. 과거 정부는 취업 전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능력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교육을 제공했다. 현 정부는 재정적 문제로 공교육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 같다. 교육예산 삭감은 경제를 발전시키려는 우리의 노력을 방해할 것이다. 제대로 된 교육 없이 학생들이 현실 세계에서 살아남는 것은 불가능하다.

교육청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자신들의 방법대로 학교를 운영했다. 그래서 클로드 왓슨과 이토비코 미술학교 같은 전문학교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이 같은 결정을 내렸던 이유는 교육청이 프로그램 운영을 성공적으로 이끌었기 때문이다. 교육예산 삭감에 따른 교사 해직 사태는 음악·댄스 등 특수수업 진행이 계속 진행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준다.

 

*빠르게 진화하는 세계에서 아이들이 살아남을 수 있게 교육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무슨 말인지?

-이는 시험 성적만 중요시 하기보단 아이들이 생산적일 수 있도록 그들의 기량을 닦아줘야 한다는 의미다. 아이들의 웰빙이 가장 중요하다. 매년 졸업하는 수천 명의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이 불행하다고 여긴다면 우리 사회는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교육예산 삭감 때문에 학생들이 교육의 본질을 잃는다면, 우리 사회는 발전하지 못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성적을 강요하는 사회보다는 호기심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줘야 한다. 또한 훌륭한 교육을 받은 자가 건전한 생각을 할 수 있다. 이는 우리의 의료보험제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부의 교육예산 삭감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부모들에게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부모는 자녀를 위해 주의원들과 소통해야 한다. 교육청은 교직이 줄어들 것이라고 발표했다. 내가 만약 초등 혹은 중·고등학생의 부모라면 교장을 찾아가 교사 해직을 비롯해 학급 인원  교과목 개설이 아이들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물어볼 것이다. 학교운영위원회는 부모에게 앞서 말한 정보 제공 기회를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다수의 주의원들은 선출된 얼마 안돼 의회활동으로 보낸 시간이 많지 않다. 따라서 그들은 커뮤니티 문제를 해결하는 있어 익숙하지 않아 학교운영위원을 포함한 리더십 역할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커뮤니티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 대해 배워야 한다.

부모는 자신들의 의사를 비치고 우려를 표명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부모는 집요해야 한다. 학교가 자원과 교사를 잃으면 우리의 아이들은 제대로 된 환경에서 좋은 교육을 받기가 어려워진다.

 

인터뷰: 제이 강(Spero Risk Associates 부사장·얼헤이그고 학교운영위원장)

번역: 유지수

Video AD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