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제안(Job offer)등 4단계 절차 (2)

(Atlantic Immigration Pilot Program : AIPP)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06 Jun 2019


Q: 아내는 캐나다 런던에 있는 대학을 마치고, 저는 배우자 동반이여서 오픈 워크 퍼밋을 가지고 있습니다. 런던에서 1년 반 정도 스시 쉐프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AIPP를 통해 이민을 하려면, 어떤 절차을 거쳐야 합니까?   

A: 

2단계: 정착 계획 (Settlement Plan)
고용 제안을 받은후 캐나다 정착에 도움을 받기 위해 정부 지정 에이젼시(Agency)와 함께 “정착 계획서 (Settlement Plan)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계획서는 AIPP의 필수 부분입니다. 꼭 작성해야 나중에 이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미 캐나다에 있는 신청자는 해당 주의 에이젼시와 함께 이 정착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고, 아직 외국에 있는 경우라면 해외 신청자를 위한 에이젼시와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3 단계: 주정부 승인 (Endorsement)
정착 도움 에이젼시가 정착 계획서를 작성하면 신청자는 회사에 한 부 보내 주어야 합니다. 회사는 이를 가지고, 주정부 승인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정부는 “고용 제안 (Offer of Employment to a Foreign National)”과 “정착 계획 (Settlement Plan)”에 기초해 일자리를 승인해 줍니다. 이를 주정부 승인 (Endorsement)라고 합니다. 이 과정은 신청인이 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합니다. 각 주마다 처리방식과 처리 기간이 다릅니다. 

4단계: 이민 신청 (PR Application)
주정부 승인증 (Certificate of Endorsement)이 나오면 비로서 신청자는 이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민 신청시 이 승인증을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당연히 주정부 승인증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신청인은 연방 정부에 이민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3가지 AIPP 프로그램중 본인에게 해당되는 프로그램 양식을 선택해 신청 합니다.  

사진과 지문과 같은 생체 정보(biometrics)를 제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민국 사이트를 확인하시고, 그 절차를 따르세요.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services/immigrate-canada/atlantic-immigration-pilot/how-to-immigrate/permanent-residence.html


(선택사항- 5단계: 워크 퍼밋 (Optional))
만약 고용주로 부터 일자리 제안이 있고, 주정부 승인 과정에서 Referral Letter (위탁편지)를 받은 상황이면, 신청인은 워크 퍼밋을 받고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워크퍼밋은 AIPP와만 연계해서 일을 할 수 있고, 일자리 제안을 한 고용주와 일을 할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PP이민 신청을 대기하는 1년간만 유효합니다. 따라서 워크 퍼밋 신청후 90일 이내에 이민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참고로, 신청인이 NOC 0, A, B 관련 직종에 일을 할 경우, 신청인의 배우자는 오픈 워크 퍼밋을 받고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위 내용은 법률자문이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이재인법무사.png

Video AD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