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주식투자 성공 노하우



  • 캐나다 한국일보 (public@koreatimes.net) --
  • 19 Jun 2019

주식시장은 자본주의경제의 꽃


“주식시장은 현대 자본주의 경제의 꽃”이다. 사유재산이  보장된 나라에는 증권거래소라는 공식적인 주식시장이 있다.  주식시장(Stock Market)이란 주식과 채권 등을 사고 파는 거래가 이루어지는 공개된 시장을 말한다. 세계에서 제일 규모가 큰 뉴욕 증권거래소 ( New York stock Exchange)에는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우량 회사들의 주식이 상장되어 있다. 
이러한 주식시장의 발달로 세계경제는엄청나게 발전해왔고, 인류의 생활은 대단히 편리해졌다.

기발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단기간에도 세계적인 우량기업으로 탄생이 가능하게 되었다. 경제는 그것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경제주체가 추구하는 재화나 용역의 거래단위가 화폐로 표시되기 때문에 매년 경제성장이나 통화량의 증가에 연동하여 큰 폭으로 성장한다.  주식시장도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기는 하지만 그 규모는 장기적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세계에서 제일 대표적인  다우존스(Dow jones) 주가지수는 1896년 100으로 시작했는데 현재는 20,000을 훨씬 뛰어넘어 30,000선을 육박하고 있다. 건실한 회사는 장기적으로 매년 10% 이상의 성장을 유지해야 주식시장에서 우량기업으로 살아남을 수가  있다
만일 오늘과 같은 주식시장이 없었다면 애플이나 아마존 같은 회사가 그렇게 빠른 시일 내에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하기는 불가능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을 시작한다해도 어떤 은행이 신용기록도 길지않고, 담보도 보잘   없는 신생기업에게 그렇게 많은 자본금을 대출해주겠는가? 오직 주식시장이 있기 때문에 자본유치가 가능하다.

  오늘날 자본주의 경제의 핵심이라고 불리는 주식회사는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경영은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고, 투자자들은 주주가 되어 경영진을 평가하고 선임한다.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있지 않으면 투자를 할 수가 없다. 회사가 잘 될 때는 문제가 없겠지만 회사가 어려울 때는 대주주들이 경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가  없다.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있으면 경영성과는 회계규정에 의하여 감독되기 때문에 누구나 회사의 영업내용을 투명하게 들여다볼 수 있다. 주식투자는 투자하는 회사의 경영이 정직하고 투명하다는 가정 하에서 시작한다. 만일 회사가 불법적인 사업을 하거나 회계관리에 부정이 있다면 그 회사에 대한 투자는 처음부터 얘기가 되지 않는다. 그것은 마치 도둑이나 사기꾼에게 돈을 맡기는 것과 같다. 특히 후진국 주식에 투자를 할 경우에는 경영의 정직성과 투명성에 의혹은 없는지 신중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계속>

김남수칼럼.png

김남수     

토론토 경제 컨설턴트

 

착한부자.png

세부 카테고리 작성일
안정적 . 꾸준히 상승하는 가치주 15 Jul 2019
주식투자 성공 노하우 26 Jun 2019
주식시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19 Jun 2019
주식투자 성공 노하우 01 Jun 2019
자기사업 성공 노하우 16 May 2019
동업의 성공 노하우 01 May 2019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