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간한국
에밀리 카
Emily Carr (1871-1945)
- 미디어2 (web@koreatimes.net)
- May 21 2021 04:00 PM
캐나다 서부해안의 국민화가 인디안 토템폴에 깊은 영감얻어
▲ 자화상/1938~1939
에밀리 카는 1871년 BC주 빅토리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리차드 카는 영국 켄트 주 크레이포드 출신으로 캘리포니아에서 상인으로 성공하여 1863년 빅토리아로 영구 이주했다. 아버지는 어린 에밀리와 자녀들에게 빅토리아 시대의 중산층 교육을 받게 했고, 에밀리의 11번째 생일에 준 선물은 The Boy 's Own Book of Natural History였으며 그의 독립성을 장려했다.
어머니는 에밀리가 14살 때 결핵으로 사망하고 2년 후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큰딸인 에디쓰가 가족들을 돌보게 됐다. 언니의 엄격함을 참을 수 없었던 카는 자신의 가디언 제임스 로슨에게 1890년부터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캘리포니아 디자인학교에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 Breton Farm Yard/유화/ 1911/맥마이클 아트 컬렉션
▲ Crécy-en-Brie/유화/1911/밴쿠버 아트 갤러리
수학한 지 3년 후 카는 재정상 빅토리아로 돌아와서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미술을 가르쳤다. 충분한 저축을 하게 되자 1899년 영국 런던의 웨스트민스터 예술학교에서 다시 미술공부를 시작했다. 보수적인 교육과 런던의 험난한 상황에 실망한 그는 2년만에 학교를 떠난다.
1901년에 12일 동안 파리여행을 가서 루브르 박물관과 갤러리들을 두루 방문했다. 그해 봄에 반 고흐, 모네, 피사로, 마티스 등 인상파, 후기 인상파 및 야수파 화가들의 작품들을 눈여겨 보았다. 이 짧은 여행은 그에게 파리가 런던보다 예술의 중심지라는 것을 확신시켰다.
같은 해 말에 카는 콘월의 예술가촌이자 어촌 St. Ives로 갔다. 그곳에서 줄리어스 올젠에게 지도를 받다가 런던으로 돌아온 카는 지속적으로 질병에 시달리다 1904년 캐나다로 돌아온다.
▲ Cumshewa/수채화/ 1912/오타와국립미술관
토론토와 BC주의 카리부 지역을 경유하여 벤쿠버로 돌아온 카는 아이들을 위한 미술학교를 열었고 매우 성공적이었다.
1907년 여동생 앨리스와 함께 알래스카 여행을 떠난다. 극심한 배멀미와 Sitka의 토템 기둥 방문에 이르기까지 경험한 모든 것을 노트북과 스케치로 광범위하게 기록했다. 이 여행은 다음 5년을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원주민마을 유적지를 기록하는 것이었다.
1910년 카는 다시 한번 파리유학을 떠난다. 그곳에서 15개월 동안 머물면서 경험한 테크닉과 스타일은 그의 작품에 획기적인 변화를 주었다.
2년후 캐나다로 돌아왔을 때 프랑스에서 제작한 70점의 수채화와 유화를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전시했다. 그는 밴쿠버에 포비즘(야수파)을 처음으로 소개한 작가다.
카는 활력을 되찾아 Haida Gwaii를 포함한 북서부 해안의 섬들과 Upper Skeena River로 여행한다. 인디언들의 자취를 따라 북쪽으로 올라갔고, 그 외롭고 멋진 곳에서 기쁨을 얻었다. 인간에 대한 사랑과 장소와 예술에 대한 사랑을 위해 그 오래된 마을과 멋진 토템기둥의 대표 컬렉션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1913년에 카는 밴쿠버의 도미니언 홀에서 이 시기의 작품 200 여점을 전시했다. 그의 가장 야심찬 프로젝트이자 5년 간의 작업을 대표하는 프로젝트였다. 당시 밴쿠버에서 가장 큰 개인전이기도 했다. 이 시기의 작품은 살아있는 문화를 보여준다.
그러나 그의 전시 리뷰는 엇갈렸고 새 주립박물관에 그림을 제공했을 때 거절당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에서 지원과 후원자를 찾지 못한 카는 크게 낙담하여, 이후 13년 동안 거의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 그는 빅토리아의 Simcoe Street에서 하숙집을 운영하는 데 시간을 보냈다.
▲ The Indian Church, 1929.
▲ Zunoqua of the Cat Village/유화/1931/밴쿠버 아트 갤러리
카의 창의적이고 지적인 영감은 유럽 모더니즘과 원주민 문화에 대한 매력,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남부내륙 및 해안지역에 걸친 원주민 마을의 광범위한 여정에서 볼 수 있듯이 색다른 것이었다.
카가 국가적 인정을 받은 것은 50대였던 1927년이다.
1930년과 1931년에는 Group of Seven의 전시에 초대되었고, 그들이 해체된 후 Canadian Group of Painters에 합류했다. 이러한 인맥, 특히 로우렌 해리스와 조지아 오키프와의 우정은 지속적인 자극제가 되었다. 1938년 런던 테이트 갤러리와 1939년 뉴욕 월드페어에서 그룹전시회에 그의 작품이 포함되면서 국내 및 국제 무대에 진출하게 됐다.
1937년 이후 건강악화로 그림을 그리기가 어렵게 되자 글쓰기로 전환하여 일련의 책을 출간했다. 글은 그의 삶과 시대를 반영하여 찬사와 인정을 받았다. 1941년에 그는 해안마을 여행에 대한 첫 번째 책 Klee Wyck으로 총독 문학상을 수상했다.
카는 죽기 직전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의 명예문학박사 학위 수여 결정을 알게 됐고, 1945년 빅토리아에서 세상을 떠났다.
7년 후 그는 데이비드 밀른, 알프레드 펠란, 굿리지 로버츠와 함께 베니스 비엔날레에 처음으로 참가하면서 사후 캐나다를 대표했다.
정리/주간 편집팀
www.koreatimes.net/주간한국
미디어2 (web@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