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1년여 지나도 보상없었다"
베이트리사 투자손실자들 체념상태
- 조 욱 기자 (press1@koreatimes.net)
- Nov 01 2021 03:06 PM
베이트리Baytree사의 고객이었다가 손실을 본 투자자들은 언제 구제되는가.
본 한국일보가 이 회사의 금융스캔들을 작년 9월 보도한 이후 1년이 지났으나 손실자들의 고통은 여전하다.
형사고소 등 법적대응을 강력히 외쳤던 피해자들의 의지도 여러 상황에 막혀 추진동력을 잃었다.
그러나 베이트리사는 지금도 연 7~9% 이자소득을 홍보하며 투자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손실자모임의 A씨는 1일 "민사소송은 추가로 드는 법정비용 때문에 일부 참가자들이 반대한다"며 "형사고소를 고려했으나 이를 위한 '고의성'을 증명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손실자 B씨는 "베이트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처음 투자자를 모을 때는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하며 고객을 접대하다가 막상 투자상품에 손실이 발생했을 때는 180도 태도가 달라지는 것"이라며 "70대 투자자들이 이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아 건강이 잘못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베이트리사가 약속한 위로금을 받았다는 투자자는 이제껏 한 명도 만나지 못했다. 이미 확정된 6만 달러 손실 외에 현재 법정관리로 묶인 투자금 4만4천 달러 중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물어봐도 회사는 묵묵부답"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본 한국일보는 1일 베이트리사에 다음 사항을 문의했으나 대답을 받지 못했다.
▶지난해 11월 보도 이후 진행상황
▶약속한 손실자위로금 조성현황 및 지급사례
▶현 7~9% 주택모기지 대출이자 상품에 대한 설명
이같은 질문에 대해 베이트리사는 "변호사와 상담 후 알려주겠다"고 짤막하게 답한 후 소식이 없다.
한편 피해자모임 보스미vosmi는 작년 12월 포트리스에 대한 수사력 집중과 압류된 부동산의 조사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온타리오주정부에 제출했고, 지난 4월 더그 쉬플리 연방의원은 손실자들의 상황과 수사보강 필요성을 오타와의회에서 연설, 연방정부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베이트리 금융스캔들은 2016년 전후 200여 명의 한인투자자들이 베이트리를 통해 대형 부동산 개발회사 포트리스의 모기지상품에 총 약 2천만~3천만 달러를 투자했으나, 포트리스의 영업정지 등으로 일부 투자자들이 이자와 원금 손실을 입은 사건이다.
본 한국일보는 이 사건을 여러차례 보도했고, 이에 베이트리는 본사를 명예훼손으로 고소, 법원에 계류 중이다.
www.koreatimes.net/핫뉴스
조 욱 기자 (press1@koreatimes.net)
전체 댓글
티제이 ( ladodgers10**@gmail.com )
Nov, 02, 12:53 PM살면서 정직하지 않은 행위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는 일은 정말 잘못된 짓임. 적어도 남에게 이로운 행동을 하면서 살지 못할지언정, 다른 사람들의 삶을 힘겨운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일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함.
특히 금융상품 판매에 있어서 이른바, sophisticated investor (전문 투자가) 들을 대상으로 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 투자가들을 상대로 한 경우, 금융상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투자위험 노출 가능성에 대한 일종의 충분한 사전 경고가 반드시 동반되어야 함.
캐나다뉴서울by김치맨 ( canadanewseo**@gmail.com )
Nov, 02, 04:48 PM나쁜 짓 해놓고서는 그 사실 보도를 한 신문사를 고소하는 이유는?
1. 그 고소 당한 언론사가 더 이상 보도를 못하게 입을 틀어막으려고!
2.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에 의해 천문학적인 금액의 손실을 입었다고 엉~까면서
3. 몇년간 소송 질질 끌면서 여러 사람 스트레스 받게 한다.
4. 그리고는 법정에서 재판이 개시되기 전에 '법정밖 합의 Out of Court Settlement" 를 하자구 하면서!
5. 소송 건 원고측의 변호사 비용만 내달라고 사정사정한다.
한마디로 저질들인 그들이 아닐 수 없다.
그런 인간들은 절대로 상종해서는 안된다는 건 두말 안해도 아시겠지요?
-명예훼손 소송에 일가견 있는 김치맨 905 870 0147
DanLe ( torontoedupo**@gmail.com )
Nov, 02, 06:58 PM아직도 투자하는 사람들이 있나보네요. 건재한거 보니..
Erin ( ehong0**@gmail.com )
Nov, 02, 08:43 PM투자는 자기 판단으로 하는 것인데 아직도 감언이설에 쉽게 속아 넘어가는 동포들이 있네요. 잘 이해가 안되면 하지 않는게 상책입니다. 리재X 처럼 말만 잘하는 사람은 특히 경계하세요. 언어장벽이 있는 캐나다에서 소송하는 것 쉽지 않습니다.
toma ( jungamda**@hanmail.net )
Nov, 02, 11:15 PM바보들 아냐??? 저지른 제 비리를 숨기려고 또 다른 거짓을 재생산하는 그 인성.! 거짓으로 또 다른 거짓을 만드는 파렴치한 행태에 가능한 최상급의 욕설을 날리고 싶다. 노년을 대비해 열심히 일해 모은 수백명의 알토란 같은 재산 수백만불의 피해를 입힌 피의 당사자가 평생을두고 석고대죄 해도 모자랄텐데도........ 한인사회 일각에서 불거진 악덕 부조리를 사실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생뚱맞게 명예훼손 운운하며 고발하는 상상을 초월한 그 역발상이 과연 정상적인 인지기능을 지닌 인간인지 의문이다. 허~어~ 참으로 낮가죽 두꺼운 부끄럼 없는 특이한 인격이로다.
교민2 ( yukony**@gmail.com )
Nov, 03, 04:26 AM토론토에도 이재명이 있다
toma ( jungamda**@hanmail.net )
Nov, 03, 11:02 AM그분 '소시오패스'란 정신질환 전문의 소견이 있어 논란이 분분하던데 .......
어떤 증상을 보이는 질환인가요???
동해 ( dong_sh**@rogers.com )
Nov, 03, 05:50 PM모르는 분은 하기 링크 주소에서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ajunews.com/view/20210207170049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