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부동산·재정
금융계의 스티브 잡스 레이 달리오의 세계 경제 분석
키팍이의 부동산 분석 - 10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Dec 09 2021 01:46 PM
이번 칼럼은 평소 좋아하고 존경하는 Ray Dalio 의 CNBC 인터뷰 내용이다. (지난 9월 29일자 방영)
세계에서 가장 큰 Hedge Fund인 Brightwater Associates라는 회사를 창시한 장본인이인으로 현재 상황은 역사에서 찾아봤을 때 약 1930-1945년도의 시대와 비슷하다고 한다.
지금의 세계 경제를 크게 3가지로 설명했다.
1. 부채, 통화량, 이자율
코로나가 왔고 이겨내기 위해 부채를 늘리고 돈을 찍었다. 현금을 사람들에게 많이 풀어주어 경제가 지속적으로 돌아가게 했다.
사회자: 앞으로 어떻게 되나?
Ray Dalio: 우리는 현재 버는 금액보다 더 많이 소비하고 있다. 그리고 현금은 쓰레기다. (Cash is Trash) 세상 모든 것이 현금보다 가격이 오를 것이다. 현금을 빌리는 것이 현명하다.
부채가 너무 많아서 이걸 감당하기 위해 이자율이 인플레이션이나 경제성장율보다 높을 수가 없다. 현금 가치가 떨어지니 다른 곳에 투자해야한다.
개인, 비지니스 레벨에서 빌린 돈으로 쓸데없는 것을 사지 말고 가치창출 및 생산을 해야한다.
개인레벨에서 보았을때 내 재산이 어떻게 분배되어있나 분석해야 한다.
자산종류 (Asset Class)를 다양하게 분산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산 종류들: 금, 은, 주식, 펀드, 부동산, 가상화폐, 수집할 가치가 있는 와인, 시계, 미술작품 등.
2. 미국 내부 갈등, 정치
미국내 빈부격차도 심해지고 자본주의가 완벽하지 않기에 자본주의의 개혁/개선이 필요하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부의 재분배 (wealth redistribution)에 대한 토론은 많이 하고 있으나(한마디로 돈 많이 버는 사람에게 세금을 많이 걷어 나누는 것)
어떻게 하면 자본주의 개혁으로 가치 창출과 생산성 증가를 할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미국내의 좌파와 우파의 갈등으로 내전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미국의 내부 갈등이 심해질수록 미국은 한 국가로서 좋은 퍼포먼스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다.
3. 중국의 성장
중국은 미국 인구보다 4배 이상 많다.
따라서 중국의 1인당 GDP (국내 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이 미국의 반만 되어도 미국의 경제규모보다 2배가 크다.
중국 정부의 스타일은 엄격한 부모와 같다. (반대로, 미국 정부의 스타일은 자유분방한 부모와 비슷)
중국은 단합되어 있으며, 항상 자국을 위한 정책이 우선이고, Top-Down approach 위에서 아래로 명령하는 체계이다.
매우 현실적이며, 유럽같은 나라처럼 완전 좌파가 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중국이 세계 1위의 자리를 노리면서 생기는 주변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www.koreatimes.net/부동산·재정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