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부동산·재정
수입에 맞는 주택을 찾는다
광역 토론토(GTA)안, 어디에 있을까?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Jan 20 2022 01:18 PM
김형락의 부동산시장 전망대
2021년도 광역 토론토 (GTA)는 물론 외부 지역까지도 주택 가격이 급증했다.
문제는 주택 구입시 “내가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느냐?” 다.
먼저 2021년GTA에 속한 사람(또는 가구)이 평균 주택, 타운하우스 및 콘도 가격을 기준으로 구입할 경우 소득 수준을 계산해 보자.
지역별로 필요한 수입?
주요 도시별로 TRREB 수치를 조사하여 단독 주택, 연립 주택 및 콘도를 합친 모든 부동산 유형의 가격을 조사했다.
토론토에 있는 집을 사기 위해 얼마나 벌어야 하나?
모기지 사전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주택 모기지 전문가가 이미 부채 상환비율(GDS)을 점검했을 것이다. 여기서 GDS는 모든 지출 (주택담보료, 공공요금, 세금)을 합산하고 그 숫자를 전체 가계 소득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캐나다 주택 및 모기지 공사 (CMHC) 에 따르면 GDS가 39% 이하일 경우, 구입하려는 주택이 공식적으로 은행의 기준에 맞아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 범위에 속하는 것이다. 또한 일부 금융기관들은 신용 점수에 따라 더 낮은 GDS 비율을 적용할 수도 있다.
GDS 이외에 TDS (total debt service) 총 부채 상환 비율이다. TDS는 GDS와 유사하지만 한 가지 주요 차이점은 주택 관련 비용 (모기지 상환액 + 재산세+ 유틸리티) 과 신용조사에 나오는 각종 채무 (신용카드+ 자동차 할부 등) 가 있다면 그것을 합산하여 가계 소득 전체로 나누어 계산을 한다. 이 비율에 따라 얼마짜리의 집을 구입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대부분의 금융 기관들은 최대 44%의 TDS 비율을 적용한다.
위 차트에서 평균 주택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급여를 알기 위해 역산하여 평균 집값에 39%의 규칙을 적용했다. TDS는 개인에 따라 기타 채무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포함하지 않았다. 이 계산의 전제조건은, 다운페이먼트는 20%, 스트레스 테스트의 기준금리 5.25%. 총 상환기간 25년간, 구입 가격의 0.75%의 연간 재산세, 난방비 월 100불로 고려했다. 이자율은 5년, 고정 2.69% 로 했다.
최종 결론
중요한 것은 데이터가 시장을 폭넓게 보고 평균 판매 가격을 고려한다는 것이다. 시장에는 여전히 시장 평균 이하 가격으로 팔리는 부동산이 있고, 반대로 평균 이상으로 팔리는 부동산도 있다.
간단히 말해서, 다양한 주택 구매자와 다양한 소득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만약 여러분이 평균적인 집값에 예산에 맞추어 일반적으로 필요한 수입의 수준이 궁금하다면 이 숫자들이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다. 건전한 재무 계획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www.koreatimes.net/부동산·재정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