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부동산·재정
클라이언트 고객과 커스터머 고객의 차이는?
중개인과의 계약에는 두 가지가 있다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 27 Jan 2022 01:26 PM
이 용어는 일부 업종에서는 동의어지만 부동산 거래에서는 다르게 사용된다. 이 용어들은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별개의 의미를 가진다.
주택을 사려고 중개업자의 도움을 받을 때 구입자는 고객대표자 계약Representation Agreement과 고객 서비스계약Customer Service Agreement 등 2가지 계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을 대표한다’는 계약서, 아니면 ‘고객 서비스’ 계약서다. 만약 대표자고객Client관계를 선택한다면 중개업소는 구입자를 위해서 모든 일을 다한다.
대신 서비스 고객Customer이 되기로 선택하면 중개업자는 일정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반드시 고객을 위한 최선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고객의 부동산 검색정보를 기밀로 유지할 의무도 없다.
중개업소는 고객을 위한 신용상의 의무가 있다. 따라서 거래상 고객을 위해 최고의 이익을 증진/보호할 의무가 있다. 서비스고객이라 해도 중개업자는 여전히 고객을 공정, 정직, 진실하게 대해야 하지만 업자는 고객 이익의 증진 보호 의무가 없다.
따라서 중개업체와의 어떤 관계가 본인 요구에 가장 적합한지 평가해야 한다.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자기 혼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편하다면 서비스를 선택해도 좋다. 그러나 중개업자의 의무가 줄어들고 중개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데 그걸 선택할 이유가 있을까.
만약 구매자가 서비스고객이라면 중개인은 자기 손님이 팔려고 하는 집을 구매자에게 보여줄 수도 있다.
이 경우 구매자가 구상한 가격범위나 구매 이유와 같은 정보를 중개인은 자기 판매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중개인은 구입자의 구입을 촉진하겠지만 대표자고객인 판매자의 최고이익을 위해 행동할 것이다. 왜냐면 중개인은 판매자 고객과는 신용상의 의무를 가졌기 때문이다(즉 Client이기 때문).
온타리오 정부는 최근 입법개정안을 발의, 서비스 고객Customer 관계조항을 폐지할 예정이다. 시의 적절한 개정이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구매자나 판매자는 중개인의 고객Client이거나 스스로 거래를 대표한다는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한다.
중개업소의 의뢰자Client이더라도 구입희망자는 같은 중개업소 고객의 주택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이 경우 중개인은 한 고객의 이익을 다른 고객의 이익보다 높일 수 없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중개자(facilitator) 역할을 수행한다. 이 때문에 법은 고객에게 복수대표제multiple representation선택 권리를 준다.
중개인과 계약한 고객들은 중개업소에서 받은 모든 서류를 꼼꼼히 검토하고 숙지해야 한다. 본인이 필요로 하는 점을 평가하고, 질문하고, 중개인과 상의해야 한다.
[조 리처 : 온타리오 부동산위원회(RECO)의 등기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