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간한국
장점 많지만 조심히 활용해야
우병선의 ‘블록체인 리포트’ [15]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 16 Jun 2022 09:50 AM
블록체인 활용의 장점과 단점
블록체인 개념 재정리
1) 대부분의 블록체인은 분산형 디지털 원장으로 기능하는 분산형 데이터베이스로 설계되어있으며, 이러한 블록체인 원장은 데이터를 블록에 기록하고 저장하며, 블록은 시간순으로 구성되며 암호화 증명을 통해 연결 유지된다. 블록체인 기술의 생성은 다양한 산업에서 많은 이점을 가져왔으며, 이제 지금까지 설명한 블록체인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재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블록체인 활용의 장점
1) 정보의 분산화
• 블록체인 데이터는 전세계에서 함께 연결된 노드의 분산 네트워크에서 수천 개의 장치에 저장되기 때문에 시스템과 데이터는 기술적 오류와 악의적인 공격에 매우 강하다. 각 네트워크 노드는 데이터베이스 사본을 복제하고 저장할 수 있다
• 그러한 특징으로 인해 한곳의 네트워크의 오류가 발생이 되거나 단일 노드가 오프라인 상태가 되어도 네트워크의 가용성이나 보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대조적으로, 많은 기존의 은행이나 기업들의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는 단일 또는 몇 대의 서버에 의존하며 기술 오류 및 해킹이나 사이버 공격에 훨씬 취약하다.
2) 정보의 안정성
검증되고 확인된 블록은 데이터를 정정하거나 되돌릴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낮다. 즉, 데이터가 블록체인에 등록되면 제거하거나 변경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으로서 모든 변경 사항이 추적되고 분산된 공개 원장에 영구적으로 기록되기 때문에 블록체인은 감사 추적이 필요한 재무 기록 또는 기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훌륭한 기술로 간주되고 있다.
3) 비대면 시스템
대부분의 전통적인 지불 시스템에서 거래는 관련된 두 당사자뿐 아니라 은행, 신용 카드 회사 또는 지불 공급자와 같은 중개자에게도 의존하는 반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때 노드의 분산 네트워크가 마이닝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트랜잭션을 확인하기 때문에 더 이상 당사자간의 연락이나 면담이 필요하지 않게된다.
블록체인 활용의 단점
1) 51% 공격 취약점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보호하는 작업 증명(PoW) 합의 알고리즘은 수년에 걸쳐 매우 효율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대해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잠재적인 공격이 있으며, 바로 '51%의 공격'이 가장 많이 언급된다.
현실적으로 발생의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이론상으로는 한 사용자나 주체가 네트워크 해싱 파워의 50% 이상을 제어할 수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지만, 현재까지 많은 노드들에 의해 감시되며 다양한 검증절차로 통제되고 있다.
2) 데이터 수정
블록체인 시스템의 또 다른 단점은 데이터가 블록체인에 추가되면 수정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안정성은 블록체인의 장점 중 하나이지만 블록체인 데이터 또는 코드를 변경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실상 불가능하다.
3) 개인 키 관리
블록체인은 공개 키 암호화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블록체인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을 부여한다. 즉, 각 블록체인 주소에는 해당 개인 키가 있으며, 주소는 공유할 수 있지만 개인 키는 비밀로 유지해야만 한다. 사용자는 자금에 액세스하기 위해 개인 키가 반드시 필요하며, 분실하면 해당 자산에 접근이 불가능하며 복구도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