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부동산·재정
불안정한 주택 시장 손해 안 보는 입찰 방법
일부 주택시장 여전히 지난 2월 최고치 반영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Jun 16 2022 11:22 AM
부동산 경매는 높은 가격 시장에서 시장가 하락을 기다리거나 더 저렴한 매물을 찾는데 용이한 거래방식이다. 그러나 잠 못 이루는 밤, 팽팽한 긴장, 불편한 대화. 최근 GTA 부동산 시장에서 입찰 전쟁으로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이다.
최근 떨어진 GTA 집값의 영향으로 많은 매수인들이 낮은 가격을 원하게 되었지만 매도인들은 여전히 높은 가격대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주택시장이 더욱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 됐다. 주택시장은 안정되고 있지만 일부 지역 시장은 여전히 불안정하다.
토론토의 평균 집값은 지난 3개월 동안 3% 하락해 2월 최고점인 133만 달러에서 121만 달러로 떨어졌다. 반면 GTA는 여전히 치열한 입찰전쟁 중이고 집값은 작년 이맘때보다 9.4% 올랐다. 일부 매도인들이 높은 수익을 바라며 가격이 다시 오를 때까지 판매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중개인 K씨는 이에 대해 “부동산 실제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비싸게 산 매물 가격이 계속 하락한다면 손해는 더욱 커진다”고 경고했다. 그는 입찰 날짜가 정해지지 않은 매물을 찾으라고 조언한다. 이는 매도자가 상장가격에 대한 제안을 기꺼이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입찰 날짜가 하루로 정해진 매물은 전형적인 입찰전쟁을 유도하는 매물이다. 입찰 날짜가 정해진 매물의 거래는 투명성이 결여돼 얼마의 이득을 보는지, 혹은 손해를 보는지 알 수 없다.
구매자가 지역별 시장을 연구하는 것도 중요하다. 매물이 시장에 올라온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언제 팔렸는지, 근처 매물 가격과 비교해 적절한 가격인지 통계를 확인해야 한다. 또 매도인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잘 파악하기 위해 매물을 상장한 중개인과 연락해야 한다.
www.koreatimes.net/부동산·재정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