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간한국
성인장애인공동체 제공 디지털가이드북 연재를 시작합니다
디지털가이드북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Oct 30 2022 03:39 PM
디지털 활용 기초 <1> 스마트폰 기초 세팅하기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정말 많습니다. 단순히 전화와 문자만 가능했던 예전 휴대폰과의 차이점이죠. 이런 많은 기능을 사용하고 폰을 좀 더 편리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이 되는 환경 설정(Setting)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연결, 계정, 화면, 소리, 위치 표시 등 각자가 필요한 기능을 조정하고 변경하는데 필수 사항이라고 할 수 있죠.
⁍ 설정 메뉴 들어가기 (안드로이드폰 기준)
기종마다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홈 화면에서 손가락을 이용하여 상단을 아래로 쓸어내리면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위 사진 참조)
우선 여러 아이콘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빠른 설정 메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앞으로 배치하여 쉽게 설정 변경을 할 수 있게 한 것이죠. 하지만 모든 설정 사항들은 상단 세번째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야 온전하게 나타납니다.
톱니바퀴를 눌렀을 때 나오는 설정 메뉴는 기종과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만 대체로 비슷한 구성일 것입니다. 참고로 이 교재는 삼성 갤럭시 S9 폰과 안드로이드 버전 10을 사용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 설정(Setting) 메뉴 요약 설명 (자주 쓰는 기능만 선별)
스마트폰 설정 관련 용어 설명
세팅 메뉴에 들어가면 많은 용어들이 등장합니다. 아래에 몇 가지 중요한 용어들을 설명합니다. 자세한 내용이나 다른 용어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면 www.google.com이나 www.youtube.com 혹은 한국 회사인 www.naver.com등에 들어가셔서 검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Wi-Fi(와이파이): 무료로 사용 가능한 무선 통신망을 뜻합니다. 집, 카페, 도서관 등에서 보통 사용합니다. 카페 등에서 “Wi-Fi ID, PW”라고 하며 암호 같은 문자나 숫자를 보여주는 것을 본적 있을 것입니다. 이 말은 이 카페에선 무선 인터넷 망을 제공하고 있으니 공짜로 쓸 수 있다 라는 뜻입니다. 설정 메뉴-연결-Wi-Fi로 들어가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연결이 되고 보통 다음부터는 그 장소에선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Bluetooth(블루투스): 보통 10미터 내외 가까이 있는 기기들끼리 선 없이 연결해주는 통신 기술입니다. 최근엔 스피커, 프린트, 마이크, 이어폰 등의 기계와 연결하여 많이 활용되고 있고 폰과 폰도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사진과 데이터 등을 직접 주고받을 수도 있습니다.
Activation(활성화): 스마트폰 세팅 메뉴에 들어가시면 활성화 버튼이 많이 보입니다. 위에 설명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메뉴 옆에도 버튼이 보이죠. 활성화는 어떤 기능이 작동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든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버튼을 터치하면 활성화와 비활성화가 교대하게 됩니다. 왼쪽처럼 색깔 없는 상태가 비활성화, 오른쪽처럼 파란색이 보이면 활성화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Synchronization(동기화): 줄여서 Sync라고도 합니다. 기기들 사이 혹은 작업들 사이를 연동하여 동일성과 동시성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동기화 한다면 컴퓨터 속의 자료를 폰으로 볼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죠. 스마트폰의 사진을 모아 놓은 갤러리와 외부 저장 장치인 클라우드와 동기화하면 우리가 찍은 사진이 거의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 저장된다든가 하는 것입니다. 워낙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고 모바일 서비스의 특징이기도 한 만큼 의미를 알아 두면 좋겠습니다.
www.koreatimes.net/주간한국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