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간한국
우병선의 ‘블록체인 리포트’ 시리즈를 마치며...
우병선의 블록체인 리포트 [60]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May 10 2023 01:35 PM
60회 동안 함께한 '블록체인 리포트' 연재를 마칩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쌓을 수 있었기를 바랍니다. 블록체인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함께 공부해주신 독자 여러분, 그리고 함께 연재를 준비하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신 우병선 대표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앞으로도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도전들을 함께 이끌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상관 관계
1)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분리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분산형 공공 거래 장부이며, 모든 참여자가 공동으로 관리하는 탈중앙적 개념의 분산기술이다.
2) 채굴자 혹은 노드(Node)라고 불리우는 블록체인에 연결된 모든 참여자가 나서서 블록체인에 기록된 정보들을 검증하고 유지하는 작업이 지속되지 않는다면 블록체인이라는 공공 거래 장부는 유지될 수 없으며, 이러한 블록체인 생성과 유지에 관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블록체인 관리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된 것이 바로 암호화폐이다.
3) 이처럼 블록체인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를 관리해줄 사람이 없으면 작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역할을 수행해 주는 참여자들에게 암호화폐라는 보상이 주어지는 것이다. 암호화폐라는 보상을 통해 많은 참여자를 모집할수록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성장하고, 또 특정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성장할수록 그 블록체인의 보상인 암호화폐의 가치는 올라게 된다.
▣ 암호화폐 분류 기준과 성격
1) 결제 및 거래 목적의 암호화폐: 순수한 채굴을 형식으로 현재까지 존재하는 결제 목적의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쉬, 라이트코인, 도지코인 등 자금 모집이 목적이 아니며 탈중앙화된 상태에서 당사자간 자금 결제가 목적인 블록체인을 유지하며 블록을 생성한다.
2) 응용 프로그램 개발 목적의 소프트웨어 암호화폐: 스마트컨트랙 을 기반한 레이어 1 암호화폐로서 이더리움,에이다, 폴카닷, 이오스, 트론 등 디파이(De-Fi), NFT, 메타버스,웹 3.0 개발을 목적으로하는 블록체인으로서 대부분은 사업초기에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토큰을 발행한 후, 코인으로 전환했다.
3) 유틸리티 토큰: 상기 암호화폐 이외의 대부분인 약 23,000 이상의 암호화폐로서 벤처기업 성격의 스타트업들이 영업을 위한 자금 모집을 목적으로 하여 발행한 암호화폐로서 증권으로 간주되며,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보유하기 전에는 토큰이라고 불린다. 또한 이러한 암호화폐를 매매하는 것은 높은 리스크가 존재한다. 그 이유는 토큰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한 스타트업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성공할 확율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 주요 암호화폐 용도와 특징
1) 비트코인(BTC): P2P 결제 및 네트워크 내 가치 저장의 수단으로 사용되며, 네트워크 거래 수수료 지불 목적으로도 활용된다. 비트코인은 온라인 상의 디지털 화폐, 거래자 간의 가치 이전 매체, 투자를 위한 자본 조달 자산, 대출을 위한 담보 자산, 투기적 목적의 투자 자산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2) 이더리움(ETH): 스마트 컨트랙을 수행하는 분산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위한 대체 프로토콜을 만드는 것이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2015년 이후에 23,000 이상의 스타트업들이 무료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많은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 성공한 프로젝트는 자체 블록체인을 만들어서 독립해 나가는 마치 수출 산업공단과 같은 역할을 한다.
3) 도지코인(DOGE):라이트코인(LTC)과 동일한 스크립트 마이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합의에 도달하여 채굴이 되며, 주요 특징은 테슬라의 오너인 일론머스크가 도지코인을 30% 이상 유통물량의 상당 부분을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일론머스크는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도지코인을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구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크로노스(CRO): 글로벌 암호하폐 거래소인 크립토닷컴 거래소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로서 비자카드와 협업을 하여 다양한 신용카드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근 아마존웹 서비스와 삼성전자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www.koreatimes.net/주간한국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