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부동산·재정
콘도의 방향 선택할 때 고려할 것
허진구의 부동산 스마트
-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
- Sep 13 2023 10:25 AM
콘도유닛을 구입할 때 동서남북 방향(Exposure; 거실 창문의 방향)의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인종적(Ethnic) 특징을 엿볼 수 있다. 이는 문화적 배경과 믿음, 신념, 기후에 의해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로 중국인들이나 인도인들은 일출의 기운을 받을 수 있는 동향을 선호하는 편이며, 서양인들이나 한국인들은 밝고 따뜻한 분위기와 자연 채광을 선호하므로 남향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아랍인들이나 남미인들은 일몰을 즐기는 성향이 있어 서향을 선호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객관적인 시각에서 각 방향(Exposure)별 장단점을 살펴보자.
1. 동향을 선택하는 경우
동향은 아침 햇볕을 받을 수 있어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나 아침에 밝은 공간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아침이 주는 에너지를 충전하여 하루의 활동을 시작함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열을 많이 받지 않아 여름에도 상대적으로 시원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반면에, 동향은 주로 아침에만 햇볕을 받고 오후와 저녁시간에는 해가 서쪽으로 기울기 때문에 실내가 약간 어두운 느낌이 있다. 따라서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나 밝은 분위기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단점이 되기도 한다. 특히 추운 기후에는 오전에만 햇볕이 들어오기 때문에 따뜻한 실내환경을 위해 추가 난방이 필요할 수도 있다.
2. 서향을 선택하는 경우
서향은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오후와 저녁시간에도 오래도록 밝은 햇볕을 받을 수 있다. 따뜻한 오후 시간을 즐기거나 추운 기후가 싫은 사람들이 서향을 좋아한다.
하지만 서쪽은 오후와 저녁시간에 강한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 여름에는 실내 온도가 상승하여 에어컨을 더 돌려야 할 수 있다. 또한 가구나 장식품이 강한 오후 햇볕에 노출되어 변색 또는 손상될 수 있으며, 실내가 너무 밝아서 블라인드나 커튼을 사용하지 않으면 산만하여 공부나 일에 집중할 수가 없는 불편함도 있다.
3. 남향을 선택하는 경우
남향의 콘도 유닛은 자연 채광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주거공간을 밝고 따뜻한 분위기로 만들어 준다. 캐나다의 남쪽은 일반적으로 따뜻한 햇볕을 많이 받는 방향이어서 겨울에도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자연 채광은 주거 환경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또한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햇볕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남향을 선호한다.
남향의 단점은 햇볕이 강하게 들어와 여름에는 실내 온도가 높아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에어컨 사용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 또한 가구나 장식품이 오래 햇볕에 노출되어 변색이나 손상이 생길 수 있다. 강한 햇볕을 차단하기 위해 블라인드나 커튼으로 창문을 장시간 차단하는 경우에는 실내가 오히려 답답할 수 있다.
4. 북향을 선택하는 경우
북향은 대체로 가장 덜 선호하지만, 햇볕이 덜 들어와서 그늘지고 시원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밝은 햇볕이나 조명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 그리고 에너지를 찾는 것보다는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북향을 선택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휴식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조용하고 집중력 있는 스터디나 작업 공간, 그리고 예술가나 창작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스튜디오에는 너무 강한 햇볕이 들어오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
하지만, 북향은 햇볕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습도가 높거나 냄새와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어서 환기에 신경을 써야 하며, 추위에 민감한 일부 사람들은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추가 난방이 필요할 수도 있다.
5. 일반적인 선택 경향
한인들은 대체로 남동향을 가장 선호하는 편이지만, 콘도유닛의 방향(Exposure)에 대한 선호도는 인종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결국 콘도 유닛의 방향 선택은 개인적인 취향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콘도를 구입할 때는 위에 설명한 각 방향(Exposure)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자신의 공간활용 목적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방향이 콘도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하지만, 북향이라도 전망(View)이 좋으면 방향의 불리함을 누르고 무난히 좋은 가격에 거래되기도 한다.
www.koreatimes.net/부동산·재정
미디어1 (media@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