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극우 온주남성 2명 테러 가담으로 체포
극우⸳극단주의에 네오나치 계승
- 연지원 기자 (press2@koreatimes.net)
- Dec 10 2023 10:20 AM
극우⸳극단주의와 네오나치 테러 운동을 지지하는 집단과 연계된 온타리오주 남성 2명이 경찰에 체포됐다. 이들은 테러그램집단선언문(Terrorgram Collective manifestos)과 테러단체 아톰바펜지부(AWD: Atomwaffen Division) 모집 비디오 제작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액티브클럽캐나다 회원들이 한 공원에서 전투 훈련을 진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방경찰
지난 2021년 캐나다 정부가 AWD를 테러 단체로 지정한 후 많은 AWD 회원이 백인 우월주의와 극우 이념을 지지하는 액티브클럽캐나다(Active Club Canada)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방경찰(RCMP) 통합국가안보집행팀(INSET)은 18개월 동안 조사를 통해 나이아가라와 토론토 지역에서 액티브클럽캐나다 회원들의 전투 훈련 장면 등의 범죄 혐의 증거를 발견했다.
용의자 한 명은 테러리스트 집단에 대한 증오 범죄 행위 세 건, 테러 단체 활동에 가담, 테러 활동 지시 등의 혐의, 다른 용의자는 테러 단체 활동에 가담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들은 지난 6일 법정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러그램은 네오나치 이념을 공유하고 인종차별적 폭력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매뉴얼을 제작해 이들의 이념을 홍보하는 텔레그램 채널 그룹이다. AWD는 미국에서 시작된 국제 네오나치 테러 단체로 사회 붕괴 촉발을 위해 다양한 국가에서 활동해 극우 극단주의에 대한 국제적인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극우⸳극단주의는 이론적으로 정치적 이념 선상의 양극단을 의미하지만, 인종차별, 나치즘, 백인 우월주의 등과 연관돼 폭력적이고 차별적인 행동을 촉진하여 사회적 불안과 분열을 일으킬 수 있다. 신나치주의를 의미하는 네오나치는 나치주의의 재현 즉 나치 독일의 이념과 특성을 계승한다.
www.koreatimes.net/핫뉴스
연지원 기자 (press2@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