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광화문 바로 옆 이승만기념관"
오세훈 언급에 논란 재점화
- 캐나다 한국일보 편집팀 (editorial@koreatimes.net)
- Feb 23 2024 10:10 AM
【서울】 보수진영을 중심으로 이승만기념관 건립이 추진되는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건립 부지로 종로구 열린송현녹지광장을 공식적으로 언급해 주목된다.
오 시장은 "아직 송현동으로 정리된 게 아니다"라며 확정적 답변 대신 "어디가 바람직한지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시점"이라는 입장을 취했다.
지난해 서울 종로구 열린송현녹지광장에서 열린 제4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주제관 '하늘소' 개장식 참석자들이 하늘소에 올라 전망을 감상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최근 영화 '건국전쟁'의 이례적 흥행,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 움직임 속에 여론을 띄워보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지만 이념적 대립이 여전한 역사적 인물의 기념관을 광화문 한복판에 유치한다는 구상을 놓고서는 찬반 논란도 불가피해 보인다.
오 시장은 23일 제322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이승만기념관 건립 장소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곳이 송현광장이라며 기념관 건립 추진 의지를 내비쳤다.
오 시장은 "영화 '건국전쟁' 등이 상영되는 것이 일종의 공론화와 공감대 형성의 과정"이라며 "이제는 입지가 어디가 바람직한지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당초 오 시장은 '비움'의 도시 디자인 철학을 강조하면서 열린송현녹지광장에 이건희미술관 외에 다른 시설물을 짓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여권에는 이 전 대통령의 생애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 상영을 계기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 움직임이 활발하다.
오 시장도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건국전쟁을 관람한 소감을 남긴 바 있다.
이어 19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는 독립운동·자유민주주의·한미동맹 등의 성과를 거론하면서 균형 잡힌 시각으로 초대 대통령의 공과를 담아낼 수 있는 기념관 건립이 꼭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기념관 추진은 지난해 발족한 이승만대통령기념관건립추진위가 주도하고 있는데, 그동안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인근(서울 중구), 이승만 연구원(서울 종로구), 낙산근린공원(서울 종로구) 등이 후보지로 거론돼 왔고 원로배우 신영균 씨도 본인 사유지를 건립 부지로 기증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 재평가 움직임을 두고서는 반발도 만만치 않다.
헌법 전문에 '4·19 민주이념 계승'이 명시돼 있고, 제주 4·3 등 민간인 학살의 책임에서 이 전 대통령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충분한 공감대 형성 없이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추진할 경우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의 반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송현광장이 적절한지를 두고도 진통이 뒤따를 수 있다.
송현광장은 도심 한복판인 경복궁 동편에 자리잡고 있다.
이 부지는 1910년 일제강점기 식민자본인 조선식산은행 사택이 들어서며 담이 쌓였고, 광복 후에는 1997년까지 주한미국대사관 직원 숙소로 쓰였다.
이후 소유권이 한국 정부에서 삼성생명으로, 다시 대한항공으로 넘어가며 20여 년간 방치되다 서울시가 2020년 6월 공원화 계획을 발표한 뒤 우여곡절 끝에 다시 공공 부지로 돌아왔다.
시는 2022년 7월 송현광장을 2년간 임시 개방하기로 했으며, 광장 동쪽에는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이 기증한 미술품을 전시하는 이건희미술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불교계의 반발도 변수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던 이 전 대통령은 1954년 '사찰정화 유시' 등을 발표해 불교계의 반발을 샀다. 송현광장 인근에는 대한불교조계종 본산 조계사 등이 있다.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지난해 11월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사실상 반대 입장을 전한 바 있다.
오 시장은 "어느 정도 송현동으로 입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불교계와 협의도 하고 설득도 하겠다"고 말했다. 시민을 상대로 한 조사에도 "필요한 때가 되면 하겠다"고 설명했다.
www.koreatimes.net/핫뉴스
캐나다 한국일보 편집팀 (editorial@koreatimes.net)
전체 댓글
KimChangSoo ( beddoe6**@gmail.com )
Feb, 23, 12:02 PM오세훈이 선거가 다가오니 개독 표 구걸에 나섰구먼...
동성애반대 안 먹히고 태극기 조롱받으니 뉴라이트와 연합하여 런승만 띄우기로...
오죽하면 윤석열 캠프 출신 정치학 박사도 역사적 근거를 통해 런승만 띄우기를 비난을 할까...
patuckjohn ( johnpatu**@gmail.com )
Feb, 23, 12:09 PM대통령 하나 잘못 뽑았더니 나라가
완전 거꾸로 가다못해,역대
왕조 포함 최악 중의 하나라는 이승만을
구국의 영웅으로 만들고 있네.
이쯤되면 지랄도 참 풍년이다
캐나다뉴서울by김치맨 ( canadanewseo**@gmail.com )
Feb, 23, 03:16 PM이승만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의 재평가?
물론 북한의 김일성주석의 사상인 주체사상을 숭배하는 남한 사람들, 소위 주사파!
그런데 이곳 토론토 한인사회에도 그 주사파들이 있나 봅니다.
kimberley ( qhyu**@hotmail.com )
Feb, 23, 08:53 PM종북 좌파들도 이제 역사 바로 잡기에 동참 해야지 무슨 개 소리하고 자빠졌나?
엄연한 역사적 사실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