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광복절 앞두고 독립기념관장 취임 논란
유공자 후손 등 "뉴라이트 김형석 물러나라"
- 캐나다 한국일보 편집팀 (editorial@koreatimes.net)
- Aug 08 2024 08:15 AM
김 "사퇴할 생각 없다"
【천안】 독립기념관은 8일 제13대 관장으로 재단법인 대한민국 역사와 미래 김형석 이사장이 취임했다고 밝혔다.
지역 시민단체와 독립유공자 후손들은 '뉴라이트 인사의 독립기념관장 임명을 용납할 수 없다'며 퇴진 운동에 나섰다.
김형석 독립기념관장이 취임하자 유공자 후손 등이 반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독립기념관에 따르면 김 신임 관장은 건국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서울 오산고에서 교편을 잡으며 주경야독으로 단국대 대학원에서 사학 석사, 경희대 대학원에서 사학 박사를 각각 취득했다.
이후 총신대 교수를 지냈으며 안익태기념재단 연구위원장, 한민족복지재단 회장, 고신대 석좌교수를 역임했다.
김 관장의 임기는 이날부터 2027년 8월7일까지 3년이다.
김 관장은 광복회 등으로부터 '뉴라이트' 계열 인사로 분류돼 시민단체와 야당 등이 반발하고 있다.
'신우파'를 뜻하는 뉴라이트(New Right)는 주체사상파 또는 학생운동권에서 우익으로 전향한 정치분파를 말한다.
친일적인 역사인식으로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정헌(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광복회원들이 지난 5일 국회 소통관에서 뉴라이트 계열 독립기념관장 제청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광복회 관계자 등이 포함된 '순국선열, 애국지사 독립유공자 후손일동' 20여명은 8일 충남 천안시 목천읍 독립기념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첫 출근에 나선 김 관장에게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독립운동의 성지이자 독립 정신의 산실인 독립기념관장에 일제 식민 지배를 미화한 뉴라이트 인사를 임명한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신임 관장이 퇴진할 때까지 집회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천안민주단체연대회의도 이날 천안시청에서 '뉴라이트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해임 촉구 범시민대책위 구성 기자회견'을 하고 김 관장 해임을 위한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대해 김 관장은 취임식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뉴라이트라는 개념이 뭔지 잘 모르겠지만, 내가 이해하기로는 과거에 학생운동권에서 열심히 활동하시다가 지금은 보수적인 입장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을 지칭하는 것 같고, 역사학계에서는 일제 식민 지배에 동조하는 입장을 펼친 학자들을 말하는 것 같다"며 "나는 그 어디에도 해당이 되질 않으며, 내가 뉴라이트라는 얘기를 이번에 처음 들어봤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나 야당의 사퇴 촉구에 대해서는 "왜 사퇴하라고 하는지 모르겠고, 사퇴할 이유나 생각도 없다"며 "정부와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2027년 8월7일까지 성심껏 근무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www.koreatimes.net/핫뉴스
캐나다 한국일보 편집팀 (editorial@koreatimes.net)
전체 댓글
KimChangSoo ( beddoe6**@gmail.com )
Aug, 08, 12:24 PM기자들이 앞으로 어떻게 할거냐는 질문에 친일 명단 사전을 손 볼 생각이라고 한다.
한국 사회 전반에 일본이 큰 그림을 가지고 천천히 단계별로 침투를 한다고 생각안하나?
하긴 한국 개독들은 미국 성조기, 일장기 그리고 이스라엘 국기를 들고 다니는 상황이니...
반드시 처단해야할 민족 반역자들이다.
캐나다뉴서울by김치맨 ( canadanewseo**@gmail.com )
Aug, 08, 12:54 PM결사반대? 무슨 일에 대해 반대의견 내고 반대 운동을 전개하는 건 존중받아야만 하겠지만!
결사반대? 내 목숨 내걸고 죽을때까지 반대한다? 엣기 여보슈들! 대한민국에 무슨 반대운동하다가 죽었다는 인간 단 1명도 못 보았소! 걸핏하면 자신의 소중한 목숨 내걸고 나선다지만! 그건 뻥 아니겠소? 저 위의 사진에 나온 7-8명! 당신네들이 언제까지나 결사반대 할 건가 지켜보겠소!
KimChangSoo ( beddoe6**@gmail.com )
Aug, 08, 01:06 PM토론토에 친일 분자 한명 공개적으로 비아냥 거리는구나. 드디어 본색이...혹시 집안이 해방후 80만 일본넘들이 호적 세탁을 해서 한반도에 남았다고 하더니 그쪽인가 보다.
KimChangSoo ( beddoe6**@gmail.com )
Aug, 08, 01:13 PM앵커
논란과 항의속에서였지만 취임은 했으니, 독립기념 관장으로 무슨 일을 중점적으로 하겠냐고 기자들이 물었는데
친일파로 매도된 인사들의 명예 회복에 앞장서겠다는 답이 돌아왔습니다.
조희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노만 ( wbkwon**@naver.com )
Aug, 08, 09:30 PM지금 이 정부의 매국 친일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인사다.
다른 자리도 아니고 독립 기념관장 자리인데, 저런 친일적인 사고를 가지고 건국절 운운하는 자를 임명하다니.
건국절은 친일부역하던 매국노들이 이승만,미군정에 의해 살아남아 지들의 과거 친일 매국 행위를 덮기위해 주장하는 개소리이다.
우리 헌법을 부정하는 개쌉소리인거지 왜 지들이 쪽바리들에게 빌붙어 호의호식하며 잘 살때 풍찬노숙하며 만주벌판에서 독립운동하던 독립운동가들의 공적을 지워버리고 임시정부의 흔적을 없애버려야
미군정에 기대어 정부수립한 지들이 살아남을 명분이 되니까.
이승만도 박정희도 이런 개쌉소리는 안했다, 왜 그 시절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니까.
반일이 아니라 일본에 조금이라도 우호적인 얘기를 입 밖에 내는 순간 사회적 매장을 당했던 거지.
그런데 한일 수교이후 소위 일본에서 장학금 받은놈들이 나타나면서 그상황이 변해가며
새로운 친일 매국노세력이 (이땅에 남겨진 원숭이 후손들과 썩려니 애비같은 부류들)적극적으로 활동을 하며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다 쥐새끼 집권(이 새끼는 태생이 오사카 임) 이후 지랄발광을 시작하더니 썩려리는 그런
잡것(매국노)들을 주요 요직에 임명 하는 지경에 이르렀음.
해도해도 너무한게 소위 "독립기념관" 관장에 매국 발언을 서슴없이 하는 자를 임명 하는게 정상인거냐?
느그들이 말하는 "보수"는 나라팔아먹으려고 밤새공부하는 놈들을 지칭하는거냐?
한심하다 못해 멍청하고 불쌍한 보수라는 이름의 매국노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