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간한국
인코 수퍼스택, 2029년 철거 예정
캐나다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구조물, 기념물로 남길 계획
- 임세민 기자 (press3@koreatimes.net)
- Sep 16 2024 11:03 AM
온타리오와 캐나다 전체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구조물인 인코 수퍼스택(Inco Superstack)이 곧 철거될 예정이다.
온타리오의 인코 수퍼스택이 2029년부터 철거 될 예정이다. Vale Base Metals
서드베리(Sudbury)의 베일(Vale) 코퍼 클리프(Copper Cliff) 가공 시설 위로 381m(1,250ft) 높이로 솟아 있는 해당 굴뚝은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Empire State Building)과 비슷한 높이를 자랑한다. 1971년에 완공된 이후 1987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굴뚝으로 기록되었으며, 현재는 토론토의 CN 타워 다음으로 캐나다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구조물로 남아 있다.
베일 베이스 메탈스(Vale Base Metals)는 2029년부터, 늦어도 2030년대 초까지 거대한 굴뚝을 해체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러하 계획은 2020년 굴뚝이 배출 감소를 위해 폐쇄되면서 확정되었다. 이미 인접한 코퍼스택(Copperstack)에서는 철거 작업이 시작되었으며, 베일은 해체 과정과 초기 계획에 대한 비디오를 공개했다.
베일 베이스 메탈스의 운영 이사 고드 길핀(Gord Gilpin)은 "굴뚝이 수십 년 동안 서드베리 지역의 상징적인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며, "구조물 해체 후 도시 경관이 달라질 것이지만, 우리 사업은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하고 개선되었으며 프로젝트는 그 발전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시설을 현대화하고 환경적 발자국을 줄이는 동시에 서드베리에서의 다음 100년 동안의 채굴이 첫 100년만큼 성공적이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퍼스택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었지만, 거대한 굴뚝은 기념물이나 벽화 등의 형태로 기리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현재 베일은 이를 위한 대중의 제안을 받고 있다.
www.koreatimes.net/주간한국
임세민 기자 (press3@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