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잘 때 폰 충전하지 마세요"
몬트리올 소방, 안전한 배터리 사용 당부
- 임세민 기자 (press3@koreatimes.net)
- Oct 01 2024 12:01 PM
몬트리올 소방 당국은 시민들에게 필요하지 않은 시간에 휴대전화를 충전기에 꽂아두지 말고, 잠자기 전에는 충전을 피할 것을 당부했다. 최근 몬트리올 항구에서 발생한 약 15,000kg의 리튬 배터리가 포함된 대형 화재 사건 이후 리튬 배터리의 잠재적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고조됐다.
몬트리올 소방 당국은 최근 리튬 배터리 화재 사건을 계기로 충전 시 주의를 요망했다. 언스플래쉬
리튬 이온 배터리는 다양한 전자 기기에 사용되지만 과충전 또는 제조 결함으로 인해 과열이나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특히 배터리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열 현상은 자체 가열을 시작하여 극도의 온도와 가스 분출을 일으킬 수 있다. UL 연구소에 따르면, 이러한 상태는 셀의 제어 불능 상태로 이어지며 심각한 화재를 유발할 수 있다.
몬트리올 소방 당국은 휴대전화 충전은 가급적 취침 전에만 하고, 긴급 상황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화재 경보기의 작동여부 점검을 강조하면서, 몬트리올에서 올해에만 리튬 이온 배터리로 인한 화재가 40건 발생했다고 언급했다. 이는 3년 전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다.
충전기 선택 시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온라인으로 저렴한 타사 제품을 구매할 때는 인증되지 않은 제품을 피하고, 기기에 적합한 정격 전압과 전류를 갖춘 충전기를 사용해야 한다. 충전 시에는 배터리가 100% 충전되면 자동으로 중단되는 기능을 갖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80% 충전 후 사용을 계속하고 25%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장기적으로 배터리 성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www.koreatimes.net/핫뉴스
임세민 기자 (press3@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