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핫뉴스
향초, 건강에 나쁠까
천연 소재도 향료나 색 첨가하면 유해
- 유희라 기자 (press1@koreatimes.net)
- Nov 30 2024 11:09 AM
향초가 건강에 나쁘다면, 일부 브랜드에서 천연 대체품으로 마케팅하고 있는 대두나 밀랍 소재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양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양초를 태울 때 일어나는 화학 반응과 인공 향료, 착색제에서 비롯된다.
가장 우려되는 양초는 파라핀으로 만든 양초다. 파라핀은 주로 석유 정제에서 얻은 값싼 부산물이다. 미국 양초 제조업체와 공급업체를 대표하는 주요 무역 협회인 전국양초협회(National Candle Association)에 따르면 파라핀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양초 왁스다.
그러나 이것이 건강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연구 결과도 엇갈린다.
클리블랜드 클리닉 러너 의대 임상 조교수이자 폐의학자 소비아 파룩 박사는 파라핀 양초가 건강에 해를 끼치거나 끼치지 않는다는 결론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양초의 종류와 품질, 양초를 얼마나 자주, 얼마나 오랫동안 태우는지, 양초를 태우는 공간의 공기 흐름, 건강 상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위험이 달라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잠재적으로 유해한 양초의 과학적 근거, 규제 부족에 대한 우려, 그리고 가장 좋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공유한다.
양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양초를 태울 때 일어나는 화학 반응과 인공 향료, 착색제에서 비롯된다. 게티이미지
양초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파라핀 양초를 태우면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이 방출된다. 이 가스는 실온에서 쉽고 빠르게 공기 중으로 증발한다.
미국 폐협회에 따르면, 이러한 화합물은 일반적으로 페인트, 세척 제품, 화장품, 공기 청정제, 자동차 배기가스, 가스 스토브와 같은 연료 연소 기기 등에서 방출된다. 일부 VOC는 그 자체로 해롭지만, 다른 VOC는 공기 중에 있으면 다른 가스와 반응하여 오염 물질을 형성할 수 있다.
양초에서 자주 방출되는 VOC 중 하나는 톨루엔이다. 톨루엔은 무색투명하고 기화된 액체로 독특한 냄새가 나고 원유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톨루엔은 미국 환경보호청,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직업 안전보건청을 포함한 일부 규제 기관에서 독소로 등록되어 노출 한계를 정한 바 있다. 톨루엔이 현기증, 두통 또는 장기간 노출 시 더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신경 독소이기 때문이다.
발암 물질로 알려진 벤젠은 파라핀 캔들에서 방출되는 또 다른 VOC다. 이 화학 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 백혈병과 같은 혈액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파라핀 양초는 또한 벤젠과 포름알데히드가 함유된 VOC인 다환방향족 탄화수소를 방출하는데, 포름알데히드는 많이 알려진 발암 물질이다.
사라 에반스 시나이 산의 아이칸 의과대학 환경 의학 및 기후 과학 조교수는 "통제된 환경에서 양초 배출을 평가한 많은 연구가 있는데, 양초를 태우면 공기 질이 나빠지고 우려되는 화학 물질에 대한 흡입 노출 위험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입증됐다"고 말했다.
2015년 4월 실내 사용을 시뮬레이션한 연구에 따르면, 촛불을 켜지 않아도 독소를 방출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소재에 따라 다를까
현재 대두 왁스, 밀랍 또는 스테아린(코코넛 오일 또는 동물성 지방)으로 만든 양초가 더 건강하다는 마케팅이 활발하게 다뤄지고 있다. 하지만 에반스는 연소되는 모든 것은 유해한 입자나 화학 물질을 방출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건강하다고 주장하는 양초들 또한 공기 중으로 VOC를 방출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파라핀 왁스가 일반적으로 더 오염이 심할 뿐이다.
향이 나거나 염색된 양초의 경우 독성 배출 위험이 더 크기 때문에 파라핀이 없다고 해서 더 안전한 것은 아니다. 인공 향료에는 프탈레이트를 포함한 VOC가 있기 때문에 학습 및 행동 문제, 비만, 생식계 발달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2015년 연구에서 무향 양초는 또한 우려스러운 독소 농도를 유발했지만 향이 나는 양초와 비교했을 때 가장 낮은 양을 나타냈다.
또한 에반스는 "양초 내용물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요구하는 규정이 없고, 제조업체의 주장을 검증하기 위한 제3자 테스트도 없다"며 왁스의 일부만 대두로 만들어졌더라도 양초에 '대두 기반'이라고 라벨을 붙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에센셜 오일도 마찬가지
에반스는 촛불에서 방출될 수 있는 화학 물질 중 일부는 신체에서 빠르게 사라지지만 다른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취약한 사람들,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호흡기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더 주의해야 한다.
에반스는 향초를 아예 태우지 않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는데, 에센셜 오일 향이 나는 양초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에반스는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에센셜 오일의 확산은 호흡 문제를 일으키고 기억과 의사 결정을 방해한다"고 말했다. 일부 유형의 오일은 어린이와 애완동물에게 독성이 있다. 에센셜 오일 제품의 순도를 확인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 양초와 마찬가지로 에센셜 오일은 오염 물질이 없는지 확인하는 규제나 테스트가 없다.
다음은 전문가들이 권고하는 양초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이다.
- 100% 대두왁스, 밀랍 또는 스테아린왁스로 표시된 양초를 선택한다.
- 심지가 면, 나무 소재인 것을 선택하고 납이나 아연을 포함한 금속으로 된 심지는 피한다.(납 심지는 미국, 호주, 덴마크 등 일부 국가에서 금지)
- 에센셜 오일이 들어간 제품이나 프탈레이트 무함유라고 표기된 향초를 선택한다.
- 색이 첨가된 양초는 피한다.
- 양초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뚜껑을 닫아 둔다.
- 그을음, VOC 또는 연기로 인한 실내 공기 오염을 줄이려면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양초를 켜야 한다. 양초를 끈 후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시킨다. 보다 넓은 공간(욕실보다 거실)을 선택한다.
- 품질(가격)이 낮은 양초는 피한다.
- 짙은 검은 연기가 난다면 즉시 불을 끈다. 양초 심지 트리머나 가위를 사용하여 심지를 ¼인치(0.6cm)로 다듬으면 이러한 연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향초를 피울 때는 소량으로 피워야 두통이나 호흡기 또는 눈의 자극을 예방할 수 있다.
- 어린이, 임산부 또는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 주변에서는 양초를 사용하면 안된다.
The article is funded by the Government of Canada through the Local Journalism Initiative program.
www.koreatimes.net/핫뉴스
유희라 기자 (press1@korea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