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기사입니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 국내 대북 전문가가 최근 ‘한반도 평화체제 및 북·미수교‘를 주제로 공동연구를 시작했다고 외교 소식통이 10일 밝혔다
미국평화연구소(USIP)측도 ‘미국 차원에서 한반도 평화체제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등을 물어왔다고 한다. 이 전문가는 “하노이회담에서 ‘비핵화 대 대북제재 완화’가 물건너간 만큼 북·미가 ‘비핵화 대 체제안전 보장’ 구도로 선회한 듯하다”고 진단했다.
전체 댓글
KimChangSoo ( beddoe6**@gmail.com )
Jul, 10 23:07AnoneymousMask & fvonmises : 너희들 바람과는 달리 북미간에 핵동결로 끝날것 같다.
내발의 신 ( sovereignty**@yahoo.com )
Jul, 11 00:07내말이 맞죠? 조선 절대로 핵 포기 안합니다. 이상태에서 동결하는 수준으로, 그리고 미국의 조선 핵보유국 인정수준에서 마무리 될듯.... 아니면 조선이 좀더 양보하는 방향으로 핵시설 한두군데는 없애는 선에서 타협점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내용은 최상천교수의 분석인데, 제가 가장 설득력 있게 보는 견해입니다.
KimChangSoo ( beddoe6**@gmail.com )
Jul, 11 00:07내발의 신: 중국군 장성이 북한군부대를 방문해 무기를 보니 탄약의 반 이상이 6.25때 쓰던것이라고 하더군요. 왜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 못하는지 트럼프와 미국이 이해를 한것 같습니다.
내발의 신 ( sovereignty**@yahoo.com )
Jul, 11 00:07핵무기는 조선의 생명줄이라니까요. 그 핵을 만들어 내기 위해 조선인민들 얼마나 고생들 많이 했습니까? 절대로 포기 못하죠. 입장을 바꿔놓고 봐도 그렇잖아요. 북쪽사람들 갖고 있는것 핵말고는 아무것도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