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련된 도회적 음악으로 1990년대 젊은층의 지지를 받았던 밴드 015B의 원년 멤버이자 베이시스트였던 조형곤 백석대 실용음악과 겸임교수가 세상을 떠났다.
조형곤과 함께 활동했던 015B의 리더 장호일도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동료의 죽음에 애도를 표했다. 장호일은 “015B의 베이시스트이자 우리의 동료였던 조형곤 군이 오늘 하늘나라로 떠났다는 연락을 받고 급하게 다녀왔다. 아름다웠던 시절을 함께했던 동료의 갑작스러운 소식에 아직도 경황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고인에게 “형곤아. 아주 오래전 네 방에 모여 피아노를 치며 같이 연습하던 기억이 아직도 선하구나”라며 애틋한 정과 추모의 뜻을 나타냈다.
신해철을 주축으로 한 1988년 MBC 대학가요제 대상 수상 그룹 무한괘도의 멤버였던 조형곤, 조현찬, 정원석이 무한괘도의 해체 이후 정석원의 친형인 장호일과 함께 1990년에 결성한 그룹이다. 이들은 1990년대의 한국 대중음악에 큰 영향을 끼친 그룹이다. 015B라는 그룹의 뜻은 무한궤도의 또 다른 표현법으로, 무 = 0 한 = 1 궤도 = 5B (Orbit) 로 해석할 수도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처음으로 객원 가수 시스템을 도입해 가수의 목소리를 하나의 악기로 간주하고 각 곡의 특성마다 어울리는 다른 가수들을 기용하는 시스템으로 주목을 받았다. 지금은 많은 그룹들이 객원가수를 기용하는 것이 활발해졌지만, 이는 015B의 객원가수 시스템이 성공했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던 것이다. 015B의 객원보컬을 통해 이름을 알리게 된 가수로는 윤종신,김태우, 김돈규, 조성민, 이장우, 정연욱, 버벌진트, 등이 있다. 그리고 신해철, 이승환, EOS, 박정현, 다이나믹 듀오, 호란, 포미닛, 용준형 등의 기존 가수들도 015B의 앨범에 객원가수로 참여하기도 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운영원칙1. 댓글삭제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 하겠습니다.2. 권한제한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 드립니다.